‘나만의 가치’를 표현한 책…성장 잠재력 커

최근 들어 개인들의 개성이 강해지면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신사업이 있다.
온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일부 사람들이 오프라인으로 자료를 저장하기 위한 방법을 찾게 됐다.
일반적으로 책은 개인이 만들고 싶다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적게는 100권에서 몇 만권까지 대량으로 찍어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들의 자기주장과 자료 수집이 온라인을 통해 활성화되면서 자신만의 특징을 담은 책을 만들게 되었다.
북아트는 독창적인 방법과 해석으로 내가 전하고 싶은 내용을 예술적인 기법으로 다듬고 표현해내는 복합적인 활동이다. ‘나만의 가치’를 녹여내기 때문에, 예술가들만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닌 ‘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북아트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배우고 싶어 하는 분야가 되었다.
요즘 북아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협회·기관에서 주말이나 평일을 이용해 전문적으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기초과정부터 전문과정, 작가과정으로 세분화 돼 있어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북아트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예술적인 가치와 공예적인 가치를 모두 지닌 북아트는 어린이들의 정서발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 북아트 시장은 소수에 의해 성장하고 있다. 북아트가 사업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그 전에는 미술영역으로서 소수의 작가들에 의해 시장이 형성됐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경쟁이 심하지 않다.
하지만 추후 출판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일 분야로 손꼽히고 있고 수익에 대한 잠재력이 커서 자격증을 따기 위해 현재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창업 KEY POINT

북아트를 하려면 색감과 재질에 대한 선택이 탁월해야 한다. 시장조사와 제품 발굴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남들과는 차별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창업을 하려면 독창적인 자신만의 색깔을 가져야 한다. 북아트는 무엇보다 독창성이 가장 큰 성공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조급함 보다는 끈기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와 접목을 시도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특히,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전체적인 창업시장의 흐름을 먼저 파악해 그에 맞는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그 시기에 맞는 작품 구성과 디자인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최근에는 아이들의 창작력과 상상력을 기르는데 좋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방과후 수업으로 많이 채택돼 강사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1석 3조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북아트 작가는 한달 평균 3~5개 작품을 판매하며, 수업을 진행할 경우 300만원이상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창업소요비용은 재료 구입비 1천만원, 사무실 임대료 1천만원 등 2천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자료제공=중소기업청ㆍ소상공인진흥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