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수준으로 내려달라”… 카드사 죽을 맛

현대자동차에 이어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를 압박하고 나섰다.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과 한국GM이 최근 현대차와 같은 수준으로 수수료를 내려달라고 카드사들에 공문을 보냈다.
쌍용자동차도 수수료율 인하 가능성을 카드사들에 타진했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현대자동차의 수수료율이 조정된 직후 르노삼성과 한국GM에서 ‘우리도 똑같이 대우해달라’는 요구가 왔다. 쌍용자동차도 문의해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카드사들이 지난달 현대자동차의 압박에 굴복해 신용카드는 기존 1.75%에서 1.7%, 체크카드는 1.5%에서 1.0%로 낮추기로 하자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실력 행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업체들이 중소가맹점보다 더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카드사들은 최근 중소가맹점의 범위를 연간 매출액 2억원 미만으로 확대하고 수수료율을 1.8% 이하로 낮췄다.
‘슈퍼 갑’인 자동차 제조사들의 요구에 카드사들은 당혹스런 태도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의 수수료율 인하 요구를 받아준 이상 르노삼성 등의 요구를 거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카드는 르노삼성과 한국GM의 요청을 받아들여 현대자동차와 똑같은 수수료율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등도 조만간 르노삼성 등의 요청을 수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카드사의 한 임원은 “자동차 부문은 워낙 매출 기여도가 크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사업이다. 따라서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현대자동차 수준으로 대우해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카드사들은 최근 현대자동차의 수수료율 인하를 계기로 부가서비스 축소에 들어가 소비자들의 피해도 예상된다.
카드사들은 체크카드로 자동차 구입대금을 일시금으로 결제하면 전체 금액의 1.2∼1.5%를 캐시백이나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내년부터는 1% 미만으로 줄일 것으로 알려졌다. 신용카드 결제 때 항공 마일리지 적립도 절반 이상 줄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