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도의 해돋이는 기러기 떼의 편대비행과 함께 시작된다. 먼동이 틀 무렵 황도 바닷가에 서면 기러기 떼의 울음소리가 새벽잠을 깨운다. 천수만의 간월호와 부남호에서 겨울을 나는 기러기 떼, 가창오리 떼는 참으로 부지런해서 이른 새벽부터 V자 편대 비행을 하거나 군무를 시작한다.
황도 동쪽 편 해안길이나 선착장 방파제에서 천수만 건너편으로 새벽 공기에 한들한들 흔들리는 불빛이 보인다. 간월도 상가에서 뻗어 나오는 불빛이다. 그 불빛의 남쪽 끄트머리를 유심히 바라보면 간월암이 자리 잡고 있다. 간월암 새벽 예불의 목탁소리가 바다를 건너 해돋이를 기다리는 여행객들의 귀에까지 들리는 듯하다.
안면도와 홍성, 보령 사이에 깊숙이 들어온 천수만은 물안개가 자주 낀다. 해가 뜨기 전 자욱한 물안개를 헤치고 작은 고깃배들이 통통거리면서 잔잔하기 이를 데 없는 천수만을 헤엄친다. 눈을 떼기 어려울 정도로 시적인 모습이다.
그렇게 새벽 여명의 서정미에 취한 지 30여분 지날 즈음 마침내 아침 해가 모습을 내민다. 하늘이 연보라에서 진보라로, 진보라에서 황금빛으로 옷을 갈아입는다. 바닷물결도 하늘빛을 닮아 시시각각 황홀한 패션쇼를 펼친다. 카메라를 든 여행객들은 각자의 취향대로 하늘과 바다 사이에 고깃배를 넣거나 황도 앞에 떠있는 솔섬, 풍두섬 등을 배치시켜 사진을 찍는다. 현지 주민들은 솔섬을 윽섬, 풍두섬을 솔섬이라고도 부른다. 때마침 기러기 떼라도 날아와서 프레임에 들어간다면 금상첨화이다.
황도 바닷가에서 체험하는 해돋이 감상의 즐거움은 해가 완전히 홍성의 야산 위로 솟아올랐어도 끝나질 않는다. 아침 햇살을 가득 받아 한없이 따스하게만 느껴지는 갯벌로 시선을 두면 굴을 캐기 위해 새벽잠을 설치고 나오는 황도 주민들의 부지런한 삶이 파인더에 들어온다.
지난여름 바지락을 캐느라 험해진 그들의 손마디는 겨울이 되어서도 고와질 틈이 없다. 그들은 한겨울에도 천수만 굴을 캐기에 바쁘다. 이곳 굴은 남해안 지방의 굴과 달리 크기가 자잘하다. 비록 몸체는 작지만 썰물 때 햇볕을 많이 받아서 풍미가 그윽하다고 주민들은 자랑한다.
황도 바닷가에서 일출 감상을 끝내고 돌아 나올 때 지금은 폐교된 황도초등학교를 지난다. 2003년 문을 닫은 황도초등학교의 담과 건물에는 앙증맞은 명패와 아기자기한 벽화가 그려져 있어 발걸음을 붙잡는다. 여행객들 역시 유년시절로 돌아가 무너져버린 교사와 주차장으로 변한 운동장을 돌면서 추억에 잠긴다.
황도초등학교에서 북쪽으로 조금만 가면 ‘황도붕기풍어제’ 사당을 볼 수 있다. 사당 앞에 선 수령 2백 년의 홰나무 뒤로 풍어제 유래비가 세워져 있고 그 뒤에 사당이 자리를 잡았다. 고기가 많이 잡히고 마을이 평안하기를 기원하는 붕기풍어제는 매년 정월 초이튿날부터 초사흗날까지 벌어지는 민속 행사이다.
황도붕기풍어제는 1977년 제18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민속놀이로 지금도 설날 다음날이면 각지에서 풍어제를 구경하려는 여행객들이 모여든다. 주민 대부분이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황도에서는 붕기풍어놀이가 가장 큰 연중행사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전주민이 참여한다. 제례는 피고사를 시작으로 해서 본굿, 뱃기경주, 지숙경쟁, 뱃고사, 강변용신굿으로 이어진다.
황도 일출 감상 후 가볼만한 명소는 안면암, 안면도자연휴양림, 꽃지해변, 안면해수욕장, 샛별해수욕장, 영목항, 백사장항 등 참으로 많다.
정당리의 안면암도 일출 감상지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77번 국도를 따라 안면읍내로 내려가다가 안면암 표지판을 만난다. 소나무가 반겨주는 좁다란 길을 따라 바다를 향해 10여분 달리면 천수만 바닷가에 콘크리트로 지어진 조계종 사찰 안면암이 세워져 있다.
아무리 발길이 바빠도 안면도자연휴양림을 지나칠 수는 없다. 남한 땅의 동쪽에 울진 금강송이 있다면 서쪽에는 안면도 안면송이 있다.
문학 기행에 관심이 많은 여행객들이라면 작고한 시인 천상병(1930∼1993)의 옛집을 추천한다. 안면읍내에서 안면도휴양림 입구, 상촌삼거리, 지포저수지를 차례로 지나 누동삼거리에 이르면 대야도어촌체험마을 입구를 알리는 대형 안내판이 서 있고 아래 부분에 시인 천상병고택으로 가는 화살표가 보인다. 의정부 수락산 자락에 있던 시인의 집은 2004년 안면도로 옮겨졌다.
천상병시인의 옛집은 단순함의 극치를 이루는 일(一) 자 집이다. 남향한 고택의 지붕에는 슬레이트가 얹어졌다. 가운데에 여닫이문을 단 방을 중심으로 서쪽에 여닫이문 하나를 단 건넌방, 동쪽에 미닫이문을 단 안방. 방 3개짜리로 단출하다. 가운데 방으로 들어가면 궤짝을 이용한 책상 위에 먼지 앉은 문예지 몇 권이 올려있고 오른쪽 벽에 시 ‘귀천’이 걸려 있는가 하면 ‘강물’이 방바닥 위에 앉아 있다.
시인의 사진은 양쪽 방에 하나씩 걸려 방문객들의 발자국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로 시작되는 시 ‘귀천’은 언제 읽어도 여행객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를 깨우쳐준다.
걷기여행 마니아들이라면 태안해변길 5코스를 걸어보자. 안면도 꽃지해수욕장에서부터 안면해수욕장을 거쳐 백사장항에 이르기까지 약 12.1km 거리를 바닷가를 따라 걸을 수 있다. 해송숲 사이를 주로 지나가게 되는 이 길은 ‘노을길’이라고 불린다.
안면도는 서쪽 해안 전부가 일몰 감상 명소이지만 그 중에서도 꽃지해변의 해넘이를 으뜸으로 친다. 할미바위와 할아비바위가 바다에 솟아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이면 할미바위와 할아비바위 사이로 해가 넘어가는 모습을 사진에 담을 수 있는데 방포항으로 이어지는 꽃다리 주변이 촬영 포인트이다.

여행정보

○당일여행 코스
① 황도 일출 감상→안면암→안면도자연휴양림→시인 천상병 옛집→꽃지해변 일몰 감상
② 황도 일출 감상→안면도자연휴양림→고남패총박물관→안면해수욕장→백사장항
○1박2일여행 코스
첫째날/황도 일출 감상→안면암→안면도자연휴양림→시인 천상병 옛집→영목항→꽃지해변 일몰 감상
둘째날/안면해수욕장→백사장항→태안마애삼존불→안흥성→신진도
○ 관련 웹사이트 주소
태안군청 www.taean.go.kr
태안해안국립공원 http://taean.knps.or.kr/
○ 문의전화
태안군청 문화관광과 041-670-2147
태안해안국립공원 041-672-9737
○ 대중교통 정보
태안읍 - 황도리 : 하루 5회 운행
안면읍 - 황도리 : 하루 5회 운행
*태안읍 버스노선 관련 문의 041-675-6674
○ 자가운전 정보
(1)서해안고속도로 홍성나들목→갈산터널→천수만방조제→간월도 입구→안면대교→황도리
(2)경부고속도로→당진-대전 간 고속도로 예산수덕사나들목→홍성군 갈산면→천수만방조제→안면대교→황도리
○ 숙박정보
나문재펜션(안면읍 창기리, 041-672-7634)
씨앤썬펜션(안면읍 황도리, 010-7234-8252)
○ 식당정보
일송꽃게장백반(안면읍 승언리, 간장게장, 041-674-0777)
대성식관(안면읍 승언리, 041-674-1156)
오뚜기횟집(안면읍 창기리, 활어회, 041-673-5425)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