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언론이나 금융사가 쏟아내는 2012년 경제전망은 2011년에 비해 훨씬 어둡다. 새해 금융시장의 흐름을 결정지을 대표적 변수는 경제적으로는 유럽 재정위기의 향방이고 정치적으로는 주요국의 선거에 좌우될 국제공조이다.
경제적인 변수를 보면 유럽 재정위기가 계속될 것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지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유로 존의 붕괴 여부와 유로 존에 속하지 않았던 영국과 같이 그간 재정위기 무풍지대로의 확산여부 등 두 가지 전개방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유로존의 붕괴는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인데, <파이낸셜타임즈>의 수석칼럼니스트인 마틴 울프는 유로존이 붕괴될 가능성은 없다고 전망한다. 양차 세계대전을 경험한 유로 회원국이 유로존을 지키고자하는 결의가 강하며 유럽 중앙은행의 강력한 의지가 있기 때문에 위기는 고조되어도 유로존 붕괴를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미국 버클리 대학의 아이켄그린 교수도 1월10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탈퇴의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그리스 조차 유로 존을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재정위기가 유로 존 주변국가로 확산될 가능성도 주목해야 한다. 특히 관심을 둬야 할 국가는 영국이다. 영국경제가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하게 되면, 영국 국채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이 높아져 이자율이 급등하게 될 가능성이 꽤 높다. 이 경우 , 세계주식시장이 폭락하고 외환시장이 요동치며 달러화가치는 치솟게 될 것인데 이 시기를 경계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영국 중앙은행이 양적완화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영국 국채금리의 상승을 어느 정도 막으면서 영국 국채 부도사태는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으로는 각국 선거가 국제공조에 미치는 영향이다. 위기 완화를 위해 국제공조가 불가결한데 각국의 정치적 상황이 공조를 강화시키기도 하고 약화시키기도 할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즈>의 국제정치부문 논설위원 기드온 래치먼은 선거가 경제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정치 지도자들이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면 유럽시장이 급속히 안정되며 세계경제 회복의 불씨를 살릴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국제공조와 관련해 우리는 올해 독일을 눈여겨 봐야할 것 같다. 독일은 2012년에 선거를 치르지 않는 데다 위기에 빠진 유로존을 구제할 수 있는 리더십과 돈을 가진 나라이다.
프랑스의 사르코지 대통령은 최종 결선이 예정된 5월 6일이 가까워질수록 좌파와 극우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그 시점이 가까워지면서 국제공조의 가능성은 엷어질 것이 예상된다. 미국 역시 대선이 있는 11월까지는 과거 마샬 플랜을 통해 유럽을 도왔던 것처럼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상황이 못 된다. 중국 또한 올 연말 리더십의 교체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외 포지션을 새롭게 잡아 국제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김용기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전문위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