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예산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지난 15일 2012년 청년창업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올해 투입 예산을 1조 6천억원 규모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천300억원에 비해 약 2.5배 증가한 액수다. 중기청은 우선 3천600억원 규모의 청년창업자금과 1천600억원의 개인투자 매칭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창업기업 전용 연구개발 지원자금도 700억원에서 965억원으로 확대했으며 1인 창업기업 육성에도 전용 자금 625억원을 배정했다.
교육을 통해 창업기업의 경쟁력 높이는 정책도 강화한다.
지난해 200명 이상의 청년 기업가 배출 성과를 거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창업사관학교’를 현재 경기도 1곳에서 전남 광주와 경북 경산, 경남 창원 등 4곳으로 늘린다.
창업선도대학 역시 충청권과 호남권, 제주권에 한 곳씩을 늘려 현재 15곳에서 18곳으로 확대한다.
그동안 창업지원 기관들의 연계가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라 모든 지원정책을 총괄해 조정하는 ‘청년창업 협의회’를 구성해 기관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확대에 대비해 청년들이 해외 창업에 활발히 도전할 수 있도록 ‘글로벌 창업 특화대학’을 지정할 방침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길어지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갖춘 청년들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며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젊은이들의 창업 도전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중기청은 올해 모두 40회 가량의 ‘청년창업 한마당’ 행사를 개최해 창업 열기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