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는 블루오션시장…광고주 확보 중요해

제지공업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복사용지의 연간 총소비량은 14만톤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국내기업이 한해동안 법적으로 보존해야 하는 종이문서의 발생량도 A4 기준으로 약 95억장이나 된다.
정보기술(IT)의 발전으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각 개인이 만들어 내는 정보의 양이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이를 출력하려는 수요도 함께 상승하면서 인쇄용지 수요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이 아이템은 사무실에 무료로 복사용지를 배송하는 서비스다. 복사용지를 무료로 배송할 수 있는 비결은 복사용지 뒷면에 기업들의 광고를 인쇄함으로써 복사용지 제작과 배송비용을 충당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무료 복사용지 배송서비스를 시행하는 업체가 아직까지는 거의 없다. 따라서 경쟁환경에서 오는 시장의 위협은 없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사업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초기에 광고 후원자를 얻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창업시장의 특성상 선두업체가 크게 성장하면 후발업체들이 서로 모방해서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이 돼 버리기에 사업초기에 확실하게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야 한다. 독특하고 차별화된 운영과 관리방법의 노하우를 구축해 후발업체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비용절감을 위해 너무 얇은 용지를 사용한다거나 품질이 현저히 나쁜 용지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에게 외면당할 수 있으므로 무료로 제작되는 복사용지의 품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무료 복사용지 배송 아이템은 세계 곳곳에서 잘 운영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좋은 반응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창업 KEY POINT

이 아이템의 고객은 두 종류다.
첫 번째는 광고를 후원하는 기업이나 단체인데, 신상품 홍보가 필요한 대기업이 나설 가능성이 크다.
두 번째는 무료 복사용지를 배송받는 업체나 단체로, 복사·인쇄 업무가 많은 기업,대학,관공서 등이 해당된다. 사업초기에 안정적으로 무료 복사용지를 배송하기 위해서는 광고 후원업체 모집과 배송받는 업체 모집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무료 복사용지 유통에 있어 중요한 점은 무작위 배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료 복사용지를 무분별하게 살포할 경우 새로운 쓰레기로 전락할 수 있고, 광고효과가 다른 매체에 비해 상당히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광고주별로 가장 효과가 높은 타깃기업이나 단체 등에 정확하게 배송·배포돼야 한다.
창업 소요비용은 홈페이지 구축, 소형차 구입 및 익스테리어, 무료 종이제품 제작 및 배송, 광고·홍보 등에 약 2700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자료제공=중소기업청ㆍ소상공인진흥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