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이란 구호가 건물 벽면에 허옇게 자리잡고 오가는 국민을 상대로 훈시하던 때가 있었다. 일할 수만 있다면 행복했고 휴식이란 바다 건너 먼 나라의 사치품으로 여기던 시대가 있었다. 피로를 모르고 정말 열심히 일하던 세계적인 개미국가 대~한민국이 주5일 근무제 실시를 앞두고 부분적인 진통을 겪고 있지만, 주5일 근무제가 단계적으로 대부분의 사업장에 도입 예정이다. 이미 금융권이 7월1일부터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정부도 부분적으로 5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어 이제 우리나라도 주5일 근무제가 필연적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은 자명한 사실.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되면 근로시간이 줄고 여가시간은 는다. 서비스업은 여가시간 증대에 따른 플러스 효과를 누리는 반면 제조업은 마이너스 효과로 단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경영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일기가 변함에 따라 소비 행태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유망업종을 찾아 보고자 한다. 
주5일 근무제 실시는 국민 경제 및 국민들의 생활패턴에 상당한 변화가 예견된다.
우선 주말시간을 활용할 체험형 여가시장을 들 수 있다. 가족단위의 주말농장이나 음식점 그리고 동호인 모임과 연계된 각종 업종으로 골프, 해양 스포츠, 게임, 재즈댄스, 수상스키 등과 이벤트, 관광, 지역특산품, 오토 캠프, Broadband Contents, 문화센터 등이 활성화 될 것이다.
늘어난 주말을 유용하게 활용해 직장이나 사회에서 인정받는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려는 사람들도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직장 인사고과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어학원, 컴퓨터 학원, 인터넷 교육 등이 성업을 이룰 것으로 예견된다.
핵가족과 맞벌이 부부로 바뀌어 가는 가정형태에 주5일제 근무는 가사노동을 서비스하는 업종들이 새롭게 시장을 넓혀갈 것이다 예를 들면 청소대행업, 반찬가게, 물품임대업, 애견호텔, 탁아소, 외식체인점 등을 들 수 있다.
주5일제 근무에 따른 인건비 상승으로 기업들의 아웃소싱이 활발하게 이루워질 것이다. 따라서 경비, 빌딩관리, IT, 창고관리, 물류분야 등의 대행업과 폐기물처리, 인력정보사업, 인력파견사업들이 새롭게 자리 매김 할 것이다.
유망산업으로 레저 및 신종서비스용 제품, 마니아 취향의 특수 제품, 오락성 마케팅분야가 활기를 띌 것이다.
충남 아산의 충남테크노파크에 입주한 I 주식회사의 Y사장 은 “우리회사의 경쟁력은 가장 한국적인 것에서 아이템을 찾고 있다”면서 “이 부분이 세계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사의 주 생산품은 전통공예품을 현대화한 제품으로 최근 히트상품은 이 지역 현충사와 연계된 거북선조립과 스승의 날 넥타이 만들기 상품류로 DIY(Do it yourself), EIY(Enjoy it yourself)이다.
“앞으로의 사업은 체험이나 바이오 식품 쪽이 확실히 뜰 것입니다.” “일본의 경우 90년대 근로시간이 단축됐을 때 외국여행과 J리그관람, 게임산업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음을 볼 때 우리나라도 문화, 예술, 레포츠, 건강, 학습, 농촌체험 등 특정 이벤트와 연계된 여행 수요가 늘어 날 것입니다.”
많은 해외 박람회 참가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사업의 다각화를 결심하고 트렌드를 분석, 유망업종을 선정했는데 지역특화 농·수·축산품을 가공하는 바이오 식품개발에 초점을 두고 순천향대 의료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산학 협동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했다. 최근 도고 골프장 옆 경관이 수려한 곳에 거북선 모형을 한 건물에 문화 체험장을 마련 중인 Y사장은 여가 시간이 늘면서 유소년에서부터 실버층까지 수요가 늘 것이 분명한 이 분야는 확실히 뜰 것이라는 확신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