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해보고 싶어 하고 도전합니다.
저도 2010년 이 같은 마음에 여성의류쇼핑몰을 창업한 적이 있는데, 비록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인터넷 쇼핑몰 사업이 매력있는 분야라는 걸 알게됐습니다.
그때의 기억을 토대로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아이템선별입니다. 창업시 아이템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인터넷쇼핑몰은 대표적으로 의류, 악세사리, 유아용품, 인테리어, 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 시장은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창업시 본인이 관심이 많으며 잘 알고 있고, 독창성 있는 아이템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관심이 없고 잘 알지 못하다면 그 분야에서 성공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본인이 쇼핑몰의 관리의 관심이 떨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는 인터넷쇼핑몰 저렴하게 만들기. 인터넷쇼핑몰은 무료로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카페24와 메이크샵 등 같은 사이트에서 인터넷쇼핑몰을 무료로 구축해주는데, 처음 시작은 비싼 맞춤제작 쇼핑몰 보다는, 무료 쇼핑몰 제작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 해드립니다.
세 번째는 도메인 만들기입니다. 도메인은 인터넷쇼핑몰의 주소를 의미 합니다. 도메인을 만들 때는 사람들이 외우기 쉽고 인식하기 쉬운 도메인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가격은 1년 사용가격 3~4만원에 도메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메인까지 신청을 끝내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는데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신고를 모두 해야 합니다. 그 이후부터 쇼핑몰에서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쇼핑몰을 차렸다고 끝난게 아닙니다. 이 쇼핑몰을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이 결정되는 만큼 쇼핑몰에도 인테리어가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심플한 디자인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업체를 통할 수도 있는데 쇼핑몰 인테리어는 10~50만원으로 맞춤 제작이 가능합니다.
카드결제 시스템도 구축해야 합니다. 카드결제 및 계좌이체가 가능해야 구매로 연결이 쉽게 되는 만큼 약 22만의 카드결제 시스템 구축을 추천 드립니다.
인터넷쇼핑몰의 창업시장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쇼핑몰이 생기고 없어지고 있습니다. 창업 후 실패하는 쇼핑몰이 약 80% 이상인 만큼 만들기 전에 충분한 시장분석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정확한 시장조사와 오랜 준비기간을 통해 인터넷쇼핑몰 창업하는 모든분들에게 대박이 찾아오길 응원합니다.

신재훈
건국대학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