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18개 단체는 지난 15일 전기요금 현실화를 정부에 제안했다.
그동안 산업계가 전기요금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점을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이다.
그러나 산업계는 이를 위한 선결 과제로 ▲산업용만이 아닌 주택용, 일반용 등 모든 용도별 전기요금을 현실화하고 ▲원가회수율의 근거를 투명하게 밝혀야 하며 ▲장기적으로 예측가능한 요금 인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선 경제계는 전력산업 적자 해소를 위해 특정 용도만을 인상해서는 안된다고 선을 분명히 그었다. 모든 용도의 원가회수율을 100% 이상으로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10여년간 산업용 전기요금은 10차례에 걸쳐 61% 인상돼 산업용 전기의 원가 회수율(94.4%)은 주택용(86.4%)보다 높다”며 “작년 우리나라의 주택용 대비 산업용 전기요금 비율(0.698)은 미국(0.586), 영국(0.608), 일본(0.663) 등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주요국보다 높다”고 주장했다.
산업계는 최근 원가회수율 발표 수치가 기존 정부 자료와는 달라 전기요금 인상 근거에 의심을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
산업계는 끝으로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장기 전기요금 인상 계획을 제시해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