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발생전에 미리 예방하라”

“소송하지 마세요.”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 자문 전문 로펌 ‘법무법인 일조’의 대표 변호사인 나국주 변호사가 ‘소송 없는 경영’(21세기북스)을 출간했다.
변호사인 저자는 아이러니하게도 기업인들에게 소송하지 말라고 권한다. 당연히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소송 절차 없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책은 회사의 성장과정을 ▲창업 ▲전환 ▲성장 ▲위기 ▲도약 단계로 나누고 단계별로 법률수요가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창업단계에서는 개인 사업 단계에서 제일 중요한 돈 받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주식회사로의 전환단계에서는 주로 계약 부분에 대한 설명이 집중된다. 이어 회사가 성장단계로 접어들면서 발생하는 영업 비밀 보호 문제와 실전 소송 등을 설명하고 회사가 내·외적인 문제로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위기단계에서는 기업 회생 절차 등을 알려준다. 기업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는 도약단계에서는 투자금 회수, 경영권 방어, 기업공개 등의 법률 수요가 많아지게 된다.
저자는 우리나라에서 소송이란 손해나는 짓으로 마지막 수단이라 생각 할 것을 충고하고 가장 좋은 방법은 소송을 하지 않고 목적을 이루는 것으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 할 것을 강조했다.

■저자소개: 1987년 연대 행정학과 졸업. 1988년 사법시험 합격. 법무법인 대유,영진 대표 변호사. 2007년 법무법인 일조 설립.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