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250만명이 동참하는 획기적인 신용카드가 다음달 나온다.
이 카드는 적립 포인트가 대형마트보다 3배나 많아 골목 상권을 떠난 소비자의 발길을 되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9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최근 삼성카드, 신한카드와 함께 골목상권 우대카드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8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양측은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된 자영업자 380만명 가운데 250만명의 동의를 얻어 전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포인트 적립, 세제 혜택, 법률 서비스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 카드는 대형마트로 쏠린 소비자를 다시 끌어들이기 위한 부가 혜택을 대거 담을 예정이다.
대형마트에서는 카드 이용 때 결제액의 0.1% 정도를 포인트로 적립해주지만 골목상권 우대카드는 이보다 3배 많은 0.3%를 쌓아준다.
금융 당국이 최근 영세 자영업자의 카드 수수료율을 크게 낮춰줌으로써 생기는 여유 재원을 포인트 적립에 대거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동네 미용실에서 파마하면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하면 끝이었다. 우대 카드를 이용하면 미용실 결제로 받은 포인트를 동네 빵가게나 꽃집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통용된다.
자영업단체는 사회적 기업도 설립할 예정이다. 카드 이용 때 전통시장 등에서 주차 서비스, 배달 서비스 등을 해줌으로써 쇼핑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