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란 상호, 특허상표, 노하우(Know-How)를 소유한 프랜차이즈 본사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가맹점)에게 상표 사용권과 제품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과정에서 본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각종 매체의 광고 내용만 보고 선택하는 경우 예비창업자의 리스크가 크다.
일반적으로 제대로 된 프랜차이즈 본사는 광고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성격과 나이를 고려해 판매업, 서비스업, 외식업종 중 어느 업종에 적합한 지를 주변 지인이나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영 방침과 방법에 따라 경영을 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지 여부도 중요하다. 또한 사업 시작에 필요한 자기자금의 조달비용은 얼마인지를 파악해야 하고 가맹점 개설 이후의 예비비도 준비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도 점검해봐야 한다.
다음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본사를 선정할 때 점검해야 할 점들이다.
▲본사 브랜드의 인지도·명성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본사의 역사와 가맹점 수, 가맹점 매출액, 순이익 등을 알아봐야 한다. ▲본사의 소송·분쟁 사례는 어느 정도 되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본사가 제공하는 노하우에 대해 가맹비나 로열티가 균형이 잡혀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프랜차이즈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상품의 평판이 어떤지 알아봐야 한다. ▲판매 대상층에 대한 제한은 어디까지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본사가 계약 종료·갱신·조정을 어떻게 하는지를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이어서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자.
▲프랜차이즈 본사 수퍼바이저의 관리 형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본사와 가맹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주기적인 경영진단을 통해 가맹점에 개선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퍼바이저가 담당하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전개속도를 파악해야 한다. 브랜드 출시 시점과 본사의 규모에 비해 가맹점 확산이 너무 빠르거나 늦는 경우 면밀히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본사의 물류공급 시스템을 파악해야 한다. 상품의 발주 형식과 배송체계가 본사의 규모와 가맹점 수를 감안할 때 적절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본사 대표이사의 마인드를 파악해야 한다. 본사 대표의 경력과 경영철학, 사업전개 마인드 등을 파악해 신뢰성 여부를 검토해야한다. ▲본사의 직영점 운영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노하우 사업이면서 시스템 사업이므로 본사의 직영점 운영을 통해 가맹점포 운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맹점주의 경험담을 들어봐야 한다. 본사와의 상담이 말과 실제가 같은지를 다른 가맹점주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본사 조직 구성원을 파악해야 한다. 영업직원이 많은 회사보다 건실한 사고방식의 관리 직원이 많아야 안전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은 여러 가지 문제점과 리스크가 있지만 그래도 독립창업보다 성공확률이 10배 정도 높다. 따라서 노하우나 경험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한수영
BS Consulting 소장 / hsy640@paran.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