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실패의 원인을 보는 관점에는 창업자와 전문가 간에 차이가 존재한다. 창업자의 경우 경쟁점포의 출현과 자금력 부족을 실패의 원인으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관점은 실패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 것이 문제다. 전문가의 경우에는 창업자의 마인드 및 주먹구구식 창업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는다.
특히 초보 창업자의 경우 성공에 대한 막연한 상상을 할뿐 이면에 숨어 있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을 안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창업 실패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시키고 안정적인 창업을 지속하기 위해 창업 실패의 원인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사업 아이템의 잘못된 선정. 시장규모에 비해 과다 출점한 아이템을 선정할 경우 쉽게 유행으로 번져 아이템 자체의 경쟁력 저하로 실패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도 일시적으로 외면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유행이나 유망아이템을 좇을 것이 아니라 창업자의 나이, 경험을 중심으로 대중성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 차별화시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상권 번성력과 경쟁력이 떨어진 경우. 상권 자체의 상권력이 감소한 경우인데 예를 들면 상권 경쟁력이 떨어져 주 소비층이 변했거나 인근에 접근성이 좋은 경쟁상권이 출현한 경우다. 이런 경우 상권력이 서서히 침체돼 심한 경우 많은 점포가 수익 악화 및 큰 리스크에 빠질 수 있다.
■ 상권내 수요층과 아이템의 부조화. 예를 들면 주택가 상권에서 직장인 수요 타깃 아이템을 선정했을 경우 수요층의 부조화로 운영상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상권특성과 아이템이 불일치하는 매장도 문제다. 예를 들면 유흥상권은 저녁이 돼야 고객층이 유입되는데 식사 아이템을 할 경우 상권과 궁합이 맞지 않아 매상에 적신호가 생길 수 있다. 또 수요층이 적은 동네상권에서 파스타 또는 단일 외국 아이템으로 입점할 경우 고객이 이용하는 주기횟수가 적기 때문에 채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잘못된 선정. 예를 들면 라이프사이클이 하향세에 있거나 시장 경쟁력을 상실한 브랜드를 선택할 경우 창업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 직원·자금 관리를 잘못한 경우. 아무리 홍보나 프로모션을 잘해도 매장 직원들의 고객 서비스에 문제가 있거나 고객관리를 잘못하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철저한 교육을 통한 직원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부부창업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자본이 적고 인건비가 부담이 돼 부부가 창업을 하는 경우 서로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따져보고 신중하게 임해야 한다. 부부 창업만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경우 부부창업의 실패로 이혼이나 가정파탄이 날수도 있다. 가령 부부가 서로 비즈니스 코드가 전혀 맞지 않는다면 운영은 부부 중 한사람이 하고 나머지 한사람은 급할 때 지원사격을 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간접 창업. 본인 스스로가 주관해 준비해도 만만치 않은 것이 창업인데 대리인을 통해 간접운영을 하는 것은 장단기적으로 큰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이 외에 창업실패의 원인은 더 있지만 중요한 것은 창업을 준비할 때 막연하게 성공의 그림만 꿈꾸지 말고 현실을 직시한 상태에서 실패의 원인도 반드시 파악해 대비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믿음을 통한 확신이 중요하다.

한수영
BS Consulting 소장 / 이메일:hsy640@paran.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