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초보 창업자의 경우 성공에 대한 막연한 상상을 할뿐 이면에 숨어 있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을 안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창업 실패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시키고 안정적인 창업을 지속하기 위해 창업 실패의 원인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사업 아이템의 잘못된 선정. 시장규모에 비해 과다 출점한 아이템을 선정할 경우 쉽게 유행으로 번져 아이템 자체의 경쟁력 저하로 실패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도 일시적으로 외면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유행이나 유망아이템을 좇을 것이 아니라 창업자의 나이, 경험을 중심으로 대중성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 차별화시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상권 번성력과 경쟁력이 떨어진 경우. 상권 자체의 상권력이 감소한 경우인데 예를 들면 상권 경쟁력이 떨어져 주 소비층이 변했거나 인근에 접근성이 좋은 경쟁상권이 출현한 경우다. 이런 경우 상권력이 서서히 침체돼 심한 경우 많은 점포가 수익 악화 및 큰 리스크에 빠질 수 있다.
■ 상권내 수요층과 아이템의 부조화. 예를 들면 주택가 상권에서 직장인 수요 타깃 아이템을 선정했을 경우 수요층의 부조화로 운영상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상권특성과 아이템이 불일치하는 매장도 문제다. 예를 들면 유흥상권은 저녁이 돼야 고객층이 유입되는데 식사 아이템을 할 경우 상권과 궁합이 맞지 않아 매상에 적신호가 생길 수 있다. 또 수요층이 적은 동네상권에서 파스타 또는 단일 외국 아이템으로 입점할 경우 고객이 이용하는 주기횟수가 적기 때문에 채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잘못된 선정. 예를 들면 라이프사이클이 하향세에 있거나 시장 경쟁력을 상실한 브랜드를 선택할 경우 창업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 직원·자금 관리를 잘못한 경우. 아무리 홍보나 프로모션을 잘해도 매장 직원들의 고객 서비스에 문제가 있거나 고객관리를 잘못하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철저한 교육을 통한 직원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부부창업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자본이 적고 인건비가 부담이 돼 부부가 창업을 하는 경우 서로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따져보고 신중하게 임해야 한다. 부부 창업만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경우 부부창업의 실패로 이혼이나 가정파탄이 날수도 있다. 가령 부부가 서로 비즈니스 코드가 전혀 맞지 않는다면 운영은 부부 중 한사람이 하고 나머지 한사람은 급할 때 지원사격을 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간접 창업. 본인 스스로가 주관해 준비해도 만만치 않은 것이 창업인데 대리인을 통해 간접운영을 하는 것은 장단기적으로 큰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이 외에 창업실패의 원인은 더 있지만 중요한 것은 창업을 준비할 때 막연하게 성공의 그림만 꿈꾸지 말고 현실을 직시한 상태에서 실패의 원인도 반드시 파악해 대비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믿음을 통한 확신이 중요하다.
한수영
BS Consulting 소장 / 이메일:hsy640@par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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