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섭(44·막걸리전문점 운영)씨는 초등학교를 다니던 1970년대 엄마 심부름으로 양은 주전자에 막걸리를 사오던 추억에 빠져 지내다 드디어 얼마 전 강원도 춘천에 막걸리집을 열었다. 대학 졸업 후 20년 가까이 다니던 건설회사를 그만두고 차린 거라 가족들의 반대가 몹시 컸지만 그는 중년에 시작한 ‘막걸리 인생’이 몹시 행복하다고 말한다. 어릴 적 땀에 절어 가게에 도착하면 안채 한 켠에 묻어 둔 독에서 빨간 플라스틱 바가지로 주전자 한가득 막걸리를 담아 주시던 한복 입은 아주머니의 모습과, 집으로 돌아오는 길 찰랑거리는 주전자가 무겁기도 하고 목도 말라 한 모금씩 들이키던 막걸리의 맛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하단다.

김씨와 비슷한 막걸리 추억을 지닌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1960~70년대 막걸리는 국내 주류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였다. 모두가 힘들고 가난했던 그 시절 허름한 선술집에서 젓가락 장단에 맞춰 ‘엽전 열닷냥’을 부르며 막걸리 한 사발에 고단함을 풀어내던 사람이 바로 우리네 아버지다. 우리 민족은 힘들 때는 물론 잔치 등 기쁜 날에도 막걸리를 마셨다.
그런 막걸리가 최근 무한변신을 꾀하고 있다. 건강에 좋다는 갖가지 재료를 더해 프리미엄주로 재탄생하는 건 기본. 화려한 향과 컬러에 용기 또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전통주 전문업체 국순당은 야구장, 캠핑장 등에서 야외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캔막걸리 ‘아이싱’을 이달 초 출시했다. 국내산 쌀에 자몽 과즙을 첨가해 맛과 향이 상큼하며 알코올 도수를 4도로 낮춰 목넘김이 부드럽다. 또 냉각 숙성하는 ‘쿨링공법’을 적용해 청량감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피쉬&그릴에서 맛볼 수 있는 ‘덕산막걸리’는 3대째 술을 빚어 80년 전통을 자랑하는 덕산양조장에서 대량생산이 아닌 수작업 위주의 전통 제조방법으로 만들어낸 것으로 중년층은 물론 젊은층에도 인기가 높다. 충남 진천의 맑은 물과 품질 좋은 쌀을 주원료로 장인이 빚은 덕산막걸리에는 유산균이 다량 들어 있어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프리미엄 산삼 막걸리를 제조·유통하는 천삼주가는 ‘천삼 산삼 막걸리 골드’에 이어 ‘천삼 산삼 막걸리 생’을 내놓았다. 산삼 배양근 1000㎎이 발효된 ‘천삼 산삼 막걸리 생’은 사포닌,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며 우리 쌀만으로 빚어 구수한 맛을 더했다.
‘막걸리의 변신은 무죄!’ 웰빙 열풍 속에 막걸리의 다양하고 뛰어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막걸리가 빵, 화장품 등으로 무한변신하고 있다.
크라운베이커리는 막걸리를 첨가해 발효시킨 ‘막걸리빵’을 내놓았다. 국산 흑미로 만든 막걸리빵은 항암물질인 파네졸이 함유돼 있으며, 저온에서 장기간 숙성시켜 식감이 매우 부드럽다. 다이어트,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와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가 풍부하고, 소화 효소 및 무기물 공급이 원활해 혈액순환 및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막걸리 식초도 인기다. 오뚜기가 국내산 쌀로 빚은 쌀막걸리를 자연발효 숙성시켜 내놓은 ‘요리용 쌀막걸리 식초’. 산도 4.5도로 부드러운 신맛이 특징인 요리용 쌀막걸리 식초는 음식 고유의 색감이나 맛, 풍미를 더욱 잘 살려주는 프리미엄 식초다.
최근 국내 중저가 브랜드 중심으로 부는 ‘막걸리 화장품’ 열풍 또한 뜨겁다. 막걸리를 피부에 양보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 막걸리는 찹쌀, 보리 등 곡류를 찐 후 누룩과 물을 섞어 자연발효시킨 술로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등이 풍부해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톤을 한층 화사하게 만들어준다.
더페이스샵은 지난 3월 일본에서 시니어 여성을 위한 화장품 브랜드 ‘더골든샵’을 론칭, 출시와 동시에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주력제품은 바로 ‘막걸리 화이트 톤업’ 라인. 국내에서는 ‘하얀빛 막걸리’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인 이 제품은 피부톤을 환하게 관리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효과적이다.
네이처리퍼블릭도 막걸리의 쌀 발효 추출물을 함유한 보습 제품 ‘막코라(MACCOLA)’ 라인을 출시해 인기몰이 중이다. 핵심 성분인 막걸리는 청정지역 철원에서 재배된 오대쌀을 전통 옹기발효로 빚은 포천 이동막걸리. 제품 용기도 막걸리가 담긴 전통 도자기병을 연상시키는 모습이다.
스킨푸드는 막걸리를 함유한 클렌징 제품 ‘막걸리 버블 클렌징폼’과 보디클렌저가 인기다. 스킨푸드 홍보팀은 보습효과가 뛰어난 베타글루탄 성분 덕에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가꿔준다고 설명했다.

- 노경아 jsjysh@hanmail.net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