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 유통업체의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 관행을 다시 조사하고 나섰다.
업계 안팎에서는 판매수수료율 추가 인하 문제가 배경에 깔려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공정위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3일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의 판매수수료율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앞서 지난 5월 홈플러스, 6월 이마트와 롯데마트, 7월엔 롯데백화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판매촉진비와 물류비 측면에서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며 “이번 조사에서는 납품업체의 추가 부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법을 위반한 사실이 있다면 엄격히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특히 현행법상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간 5대5로 규정된 판촉비용이 제대로 부과되고 있는지 등 부당 거래 관행을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유통업체의 추가 수수료율 인하에 초점을 맞춘 조사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 관계자는 “공정위가 어제부터 2주를 계획으로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며 “공정위에서 추가적인 수수료 인하와 대상기업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롯데백화점과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3대 백화점은 지난해 11월 중소납품업체의 절반 정도인 1천54개사에 대해 판매수수료율을 3~7%포인트씩 낮추는 내용의 ‘중소납품업체 판매수수료율 인하 실행계획’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수수료를 형식적으로 내리거나 인하 대상 기업의 숫자만 채우는 사례가 나타나는 등 합의 내용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실행계획이 나온지 1년도 되지 않아 공정위가 다시 조사의 칼을 빼든 것에는 이런 배경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정위에서는 지속적으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백화점은 추가 인하는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공정위가 이번에 다시 조사에 나선 것도 버티기에 나선 백화점을 압박하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분석했다.
백화점 업계는 그러나 전반적인 불황으로 매출이 크게 떨어진 상황에서 추가 수수료율 인하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