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국민소득 2만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자동차 생산이 작년보다 145만대 늘어난 460만대(104조원)로 확대돼야 하며 이를위해 차 부품산업 육성 등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지적됐다.
남충우 한국자동차공업협회 부회장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국민소득 2만달러 실현을 위한 자동차산업의 역할’ 보고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국민소득 2만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자동차 수출이 작년보다 100만대 증가한 250만대(440억달러), 내수가 50만대 늘어난 210만대가 돼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경우 자동차 생산은 연평균 4.8%, 수출은 6.5%, 내수는 3.3%씩 증가해야 하며 2010년에 자동차산업의 매출액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1년의 7.4%에서 9.5%로 높아져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협회는 2010년 자동차 생산 460만대는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강 진입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내수와 수출의 안정적 성장, 부품산업의 획기적 육성, 연구개발 투자확대를 통한 친환경자동차 개발 및 고부가가치화가 동시에 추진돼야 할 것으로 진단했다.
특히 투자재원 확보 및 수출증대를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내수시장 확보가 절실해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의 지속적 확충과 적정 경유가격의 유지(2006년까지 휘발유가격의 75% 이내),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100만대 규모의 생산능력 확충을 위한 산업입지 조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또한 주5일 근무제의 조기 입법 및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등 노사안정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연료전지자동차 등 저·무공해 자동차 기술개발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규모 연구개발 프로젝트와 (가칭)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촉진법의 입법이 추진돼야 한다고 협회는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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