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물류산업은 높은 비중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문제들로 인해 물가안정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통합 해결하기 위해 정부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30일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회장 오세조)는 매일경제신문과 함께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물가, 고용, 소비, 그리고 유통·물류구조 개선’을 주제로 ‘제6회 유통물류프랜차이즈 리더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현병언 숭실대 유통물류정보융합단장, 이의준 광주·전남 중소기업청장, 오세조 연세대 교수가 주제 발표자로 참가했고, 김경배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 회장, 조동민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회장, 김홍규 (주)아신 회장, 김연화 소비자단체협의회장, 강삼중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지원단장은 토론자로 참여해 기업·학계에서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첫 주제 발표자로 나선 현병언 단장은 “한국 유통산업의 위상이 예전보다 높아졌다. 특히 물가안정, 고용창출, 소비진작 등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어 저성장 추세에 빠진 제조업을 대신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앞으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현 단장은 전망이 밝은 만큼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다고 밝히고 복잡한 구조로 인한 ‘cost-performance’의 비효율성,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 불균형, 소비자 물가 상승 등을 주요 문제로 지적했다.
오세조 교수는 “유통·물류·프랜차이즈 분야 고용인구는 500만명 정도로 3차산업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고 고용창출 효과가 크다”며 “생필품과 신선식품 가격 안정 등 물가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통의 경우 농산물은 농림수산식품부, 도소매는 지식경제부, 식품·의약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청, 물가안정 차원의 관리는 기획재정부 등이 따로 맡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로 대통령 직속 유통·물류위원회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의준 청장은 “농산물의 경우 낙후된 유통물류 체계로 인해 수급 불균형을 일으켜 결국 소비자가격까지 부담을 준다”고 강조했다.
또 이 청장은 “유통·물류 개선대책으로서 중기청은 농·공·상 융합형 중소기업을 발굴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거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군으로 육성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 ‘제6회 유통물류프랜차이즈 리더스포럼’이 유통산업 관련 단체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3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지하1층 그랜드홀에서 열렸다. 나영운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