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조업협동조합(이사장 송장우)은 지난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국상조회사 윤리경영 선포식 및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부 발전포럼 및 주제토론으로 진행됐으며 2부 인사말, 축사 및 격려사, 윤리경영 선포식, 폐회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선포식은 새누리당 이현재 국회의원, 민주통합당 김춘진 국회의원 및 상조업계 대표와 종사자를 포함해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발전포럼에서는 현재 업계가 당면한 과제로 ‘상조서비스업이 국민적 신뢰 획득에 실패했다’는 것과 이 원인이 불완전한 소비자 보호, 그리고 전체 시장규모에 비해 과도한 사업자들이 경쟁하고 있는 반면 경쟁에서 뒤처지거나 문제가 있는 상조회사들이 즉시 퇴출되지 않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현재 상조회사들이 지향성을 잃고 소비자 피해 가능성만 키우고 있다는 점이라고 분석했다.
이어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은 법을 준수해 건전한 상도의를 세우고 가입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7개 항목의 ‘윤리경영선언문’을 선서했다.

- 지난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전국상조회사 윤리경영 선포식 및 발전포럼’에 참석한 이현재 새누리당 국회의원(오른쪽에서 세 번째부터), 송장우 한국상조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춘진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