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해 국내시장에서는 규제를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유도하는 정책 등을 통해 대·중소유통업체의 상생협력을 활성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양극화 해소와 불공정거래행위를 뿌리 뽑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공정한 경쟁여건을 조성하고 중소유통업체가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기업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임채운 중소기업학회장(서강대 경영학과 교수)은 최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3년 중소유통정책 심포지엄’에서 ‘새 정부에 바란다’는 주제발표를 통해 “대규모 유통업체와 중소상인 간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규제의 채찍과 규제 완화의 당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제로섬게임 성격의 유통업에서 중소상인을 보호하려면 대기업이 성장욕망을 해소할 수 있게 비용과 위험을 보전해 주는 정책지원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소 유통산업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외면이 가장 심각한 문제라며 공급자 관점에서 접근했던 기존 활성화 대책 대신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선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유인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 정부에 바라는 중소유통정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는 중소유통업계 관계자와 중소기업학회 회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는 ‘중소유통 경쟁력 증대를 위한 정부의 역할’, 박주영 숭실대학교 교수는 ‘프랜차이즈정책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정희 교수는 대형유통업체와 영세유통업체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규제 보다는 골목상권 중소유통업체가 경쟁을 통해 자생력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견유통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와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종합토론에서는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임영균 광운대학교 교수, 조유현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본부장 등 패널과 참석자들이 새 정부의 중소 유통정책 방향과 중소유통 경쟁력 증대를 위한 유통·물류혁신 방안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조유현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본부장은 “18대 대선에서 반영된 70여개 과제 중에서 15개 과제가 소상공인에 관련 된 것이며, 인수위원회에서도 신중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유현 본부장은 오늘 거론된 상인정신 회복, 공정한 시장 구축, 중소유통 경쟁력 강화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해 새정부에 건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양극화 문제와 불공정 거래행위는 반드시 근절돼야 하며 새정부도 대·중소유통업체간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과 룰을 만드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중소기업중앙회는 한국중소기업학회와 공동으로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3 중소유통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사진=오명주 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