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대신
청소와 빨래를 도맡아 하고,
노인을 간병하며,
깊은 바다에서 탐사 활동을 벌이는 로봇들.
첨단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영화와 TV에서나 보던
장면들이 점차 현실이 되고 있다.
로봇이 보편화되는 미래 사회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경북 포항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1층에 자리한 로보라이프뮤지엄은 로봇을 활용한 주거 생활과 미래 로봇 환경을 구현한 이색 박물관이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평상시 로봇을 접하기 어려운데다, 이곳에서는 전시물을 직접 만지고 조작해볼 수 있어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흥미로워한다. 전시된 로봇 중에는 실용화되어 가정이나 산업 현장에서 이용되는 것도 있다.
제1전시실 ‘지능로봇 흥미관’은 지능로봇이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는 공간이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병원이나 양로원에서 심리 치료용으로 쓰이는 물개 로봇 ‘파로’, 4족 보행 로봇 ‘번룡’이 반겨 맞는다.
인형처럼 생긴 파로는 만지거나 쓰다듬으면 눈을 깜빡이고 고개를 드는 등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이는데, 이때마다 아이들은 신기해하며 탄성을 지른다.
가장 인기 있는 로봇은 ‘제니보’다. 국내에서 최초로 제작된 지능형 로봇 강아지로, 스스로 돌아다니고 감정 표현을 하며 코끝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주인을 알아보고 애교도 부린다. 춤출 때도 흔들기, 물구나무서기 등 못 하는 동작이 없다. 휴머노이드 로봇 ‘로보노바’의 군무도 볼 만하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맞춰 로봇들이 일사불란하게 댄스 동작을 선보이는데, 섬세하고 호흡이 척척 맞는 군무에 박수가 절로 나온다.
제2전시실 ‘지능로봇 체험관’은 지능로봇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조작해보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분주하다. 아이들은 센서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헤엄치는 물고기 로봇 앞에서 떠날 줄 모르고, 어른들은 무선 축구로봇을 이리저리 조작하며 게임 삼매경에 빠진다.
권투 로봇은 인기 높은 체험 시설. 팔다리 관절이 사람처럼 자유롭게 움직여서 로봇들의 권투를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은 로봇의 눈, 코, 입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하고, 감정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짓는 감성 로봇을 따라 하며 즐거워한다.
제3전시실 ‘KIRO 홍보관’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연구·개발한 로봇을 만나는 뜻 깊은 공간이다.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유리창 청소 로봇 ‘윈도로’, 국내 최초로 개발된 다목적 수중 로봇 등이 전시되며, 이를 통해 첨단 과학이 발전한 미래 사회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다.
로보라이프뮤지엄에는 로봇 관련 도서와 물품이 비치된 로보 카페와 화상 강의실, 로봇 교육실도 있다. 관람하려면 하루 전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4시 입장 마감) 정시마다 전시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되며(정오 제외), 1회당 40명까지 예약 가능하다. 운영 요원이 동행해 로봇의 원리와 기능 등을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어렵지 않게 관람할 수 있다.
로보라이프뮤지엄 관람을 마치면 주변 관광에 나서보자. 아이들과 함께라면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이나 포항함체험관에 들러볼 만하다. 포항시 초입에 자리한 문성마을은 1970년대 시작된 새마을운동의 초석을 세운 곳이다.
1971년 농촌 모범 지역을 시찰하던 고 박정희 대통령이 “전국의 마을을 문성동과 같은 새마을로 만들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다. 마을에 건립된 기념관에는 새마을운동과 관련한 각종 자료가 전시되며, 당시 모습이 디오라마로 알기 쉽게 꾸며졌다.
포항 시내 동빈큰다리 옆에 자리한 포항함체험관은 2009년 퇴역한 1200t급 초계함을 일반에 개방한 것이다. 함장실, 기관 조정실, 전투 정보실, 통신실 등 주요 공간이 실물 그대로 보존되어 바다에서 해군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생생하게 보고 느낄 수 있다. 포항함은 2010년 3월 백령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천안함과 제원이 동일하며, 안보관에 이들을 추모하는 공간도 마련되었다.
포항함 건너편에 펼쳐진 죽도시장은 포항 여행에서 꼭 한번 다녀가야 할 명소다. 약 14만 9000여 ㎡ 부지에 약 2500개 점포를 갖춘 동해안 최대의 전통시장으로, 특히 어시장이 유명하다. 시장에는 포항 명물인 과메기와 물회, 대게, 돌문어, 고래 고기 등 독특한 먹거리가 많다. 북부해수욕장과 환호공원에서는 색색의 불빛으로 치장한 공장 지대의 색다른 야경과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다.
시 외곽에도 가볼 만한 곳이 많다. 포항시 북부 지역에 자리한 경상북도수목원은 평균 해발 650m에 조성된 고지대 수목원으로, 다양한 자생식물이 있다. 계곡을 따라 폭포들이 줄지어 있는 내연산도 경치 좋기로 유명하다.

■여행정보
○ 당일 여행코스
해맞이 코스 : 호미곶 해맞이광장→국립등대박물관→구룡포항→죽도시장
첨단 과학 산업 투어 / 포스코→포항산업과학연구원→경상북도과학교육원→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로보라이프뮤지엄
자연 문화 탐방 : 경상북도수목원→내연산 보경사→환호공원→북부해수욕장
역사 명소 답사 :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죽도시장→포항함체험관→덕실마을
○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로보라이프뮤지엄→죽도시장→포항함체험관→북부해수욕장
둘째 날 : 환호공원→경상북도수목원→내연산 보경사→덕실마을
○ 웹사이트 주소
- 포항시 문화관광 http://phtour.ipohang.org
- 한국로봇융합연구원(로보라이프뮤지엄) www.kiro.re.kr
-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http://saemaul.ipohang.org 054)243-3900
○문의 전화
- 포항시청 관광진흥과 054)270-2371
- 로보라이프뮤지엄 054)279-0427
- 포항함체험관 054)231-3882
○주변 볼거리 : 호미곶 관광지, 포스코 역사관, 포스텍, 오어사, 장기읍성, 국립등대박물관, 구룡포 말목장성, 영일민속박물관, 포항시립미술관, 구룡포근대역사관, 중앙상가 실개천

-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