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청장 강호인)은 최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우수조달물품 지정증서 수여식을 갖고, ㈜에이비엠그린텍(대표 김병철)의 ‘주광조명시스템’ 등 45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제품 중에는 태양의 일주운동을 추적해 집광장치에 모인 빛을 광케이블을 통해 실내로 보내어 조명하는 시스템, 폭설로 인해 도로에 뿌려진 제설제의 분진 등을 흡입 청소하는 ‘분진진공흡입청소차’ 등 환경 오염예방 제품 및 창의성과 기술력이 결합된 제품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번 우수조달물품 지정심사 통과율은 28%(157개 신청, 45개 지정)이나 지정업체 중 42%인 19개사가 신규로 지정된 중소기업들이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면 국가 및 지방계약법에 따라 수의계약으로 공공기관에 우선 공급되고,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우수제품몰에 별도 등록·홍보를 할 수 있음은 물론, 나라장터 엑스포 및 해외조달시장 개척단 참여 등 각종 판로지원 혜택이 부여된다.
우수조달물품 지정기간은 기본 3년으로 1회에 한하여 1년간 연장, 신제품·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1년 추가 연장, 수출실적이 3% 이상이 되면 1년이 추가로 더 연장되어 총 6년간 지정이 가능하다.
조달청은 기술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국내외 판로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다원화된 산업구조와 병행해 발전할 수 있도록 新성장산업 분야에 대한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확대하는 한편, 우수조달물품 지정제도를 통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정비하고, 고부가가치 수출산업 육성 및 고용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사진은 주광조명시스템.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