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자금 中企 몫 따로 할당을”

중소기업주간을 맞아 새 정부의 국정과제인 창조경제를 꽃피울 중소·벤처기업의 활성화 방안이 제시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5일 국회 스마트컨버전스연구회와 함께 국회도서관 대회의실에서 ‘창조경제시대 국내 벤처·중소기업 발전모델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창조경제시대에 한국형 벤처발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이번 세미나는 일반 중소기업의 혁신화 방안, 국내 벤처 육성모델 등 다양한 정책 제안이 제시됐다.
주제발표를 맡은 안종배 한세대 교수는 “중소·벤처기업은 창조적 혁신성, 대기업은 시장지배력 등 각 경제주체별로 장점이 있다”며 “세제지원 강화, ICT 융합컨설턴트 양성, 기업간 제휴협력 프로그램 개발로 기업간 융·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창조경제 생태계를 실현하려면 벤처 비즈니스 파크, 벤처 클러스터 파크 등을 구축해 정부 차원에서 한국형 벤처발전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며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벤처발전 국가회의’를 조직해 각 부처를 산하기관으로 두는 형태의 거버넌스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진 세미나에서는 학계·업계·정부 등을 대표한 인사들이 참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황보윤 호서대 교수는 “창업 기업에게 기술보증 대출을 통한 벤처 인증 비율이 지나치게 높은 것은 신용불량자를 양산할 수밖에 없는 정책이라 문제점이 크다”고 지적했다. 황교수는 이어 “벤처 중소기업 지원을 출연자금으로 바꾸고 기존 기업을 창조형 업체로 전환할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광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지난해 R&D 자금이 13조였는데 중소기업이 가져간 금액은 1조원 남짓에 불과했다”며 “올해부터는 중소기업 쿼트를 만들어 금액을 할당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많은 중소기업은 일자리를 만들고 있지만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취업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 목표는 이 같은 인력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교 벤처기업협회 부회장은 “기업가 정신이 함양된 IT 융합 전문가를 양성해 기업 컨설팅과 과제를 발굴하고 기획 등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제언도 이어졌다. 원용기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 실장은 “콘텐츠는 게임·패션·KPOP 등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산업인 만큼 콘텐츠코리아랩을 통해 창조경제가 공유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성주 미래창조과학부 융합정책관은 “창조경제의 핵심은 벤처와 창업인 만큼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과 출연연의 창업 전진기지화, 글로벌 창업 지원 등에 주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형영 중소기업청 벤처정책과장은 “자금 선순환을 위해 융자에서 투자로 바뀌어야 한다”며 “중기청은 기재부와 함께 인수합병(M&A) 활성화를 위한 세제 개편과 정책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미나를 주관한 심재철 국회 스마트 컨버전스연구회 대표의원은 “미국, 이스라엘, 핀란드 등 선진국들은 이미 자국 고유의 벤처 중소육성 모델을 통해 산업의 건강한 육성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며 “한국도 조속히 일자리를 창출하고 신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 우리경제에서 벤처·중소기업 중심의 창조경제 육성은 시의적절하다고 생각된다”며 “벤처에 대한 집중지원이 무늬만 벤처기업을 양산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정책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국회 스마트컨버전스연구회와 함께 ‘창조경제시대 국내 벤처·중소기업 발전모델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김형영 중기청 벤처정책과장(오른쪽부터), 원용기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 김대호 한국벤처창업학회 명예회장, 안종배 국회 스마트컨버전스연구회 운영위원장, 박창교 벤처기업협회 부회장, 이재광 중기중앙회 부회장 등이 열띤 토론을 펼치고 있다. (사진=나영운 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