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10곳 중 9곳 가까이가 현대자동차 노사협상 타결이 다른 기업이나 국가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기업 4곳 중 3곳은 강력한 노조를 견제하기 위해 사용자의 대항권이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0일 발표한 ‘현대차 노사협상 타결에 관한 기업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8.1%가 현대차 노사협상 타결이 다른 기업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부정적으로 전망했으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응답은 6.6%에 그쳤다.
현대차 노사협상 타결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대기업의 원가상승 비용이 중소기업으로 전가돼 중소기업의 경영난 가중(55.8%) ▲‘끝까지 버티면 된다’는 잘못된 교섭관행 확산(53.3%) ▲현대차 수준의 근로조건 요구로 인한 노사갈등 증가(36.7%) ▲국내 노사관계 여건에 대한 해외신인도저하(34.7%) 등을 꼽았다.
자사 노무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 근로자들의 상대적 박탈감 심화(41.2%)와 노사갈등 악화(29.6%)를 우려하는 응답이 70.8%에 달한 반면 대화와 타협의 교섭관행이 정착돼 있어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27.9%에 그쳤다.
특히 상대적 박탈감 심화에 대해 노조가 없는 기업과 중소기업의 응답이 각각 55.4%, 50.8%로 평균치를 크게 웃돈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임단협 타결로 허용된 노조 경영참여의 결과에 대해서는 ‘기업경쟁력 약화’(59.7%), ‘노사갈등 심화’(21.8%) 등 부정적 전망이 81.5%에 달한 반면 ‘노사관계 안정’(12.8%) ‘기업경쟁력 강화’(4.4%) 등 긍정적 전망은 17.2%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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