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이 속도를 내면서 중소기업 IT환경 및 운영 개선을 위한 지원 정책이 연이어 쏟아지고 있다.
이에 그동안 예산제약으로 인해 정보화 수혜를 받지 못했던 중소기업들은 클라우드 등 새로운 IT기술과 기존 IT자원을 개방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정부 정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클로우드 기반 중소기업 지원=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은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중소기업형 경영혁신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최근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 중소기업형 경영혁신플랫폼’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공동활용시스템(플랫폼)을 구축하고, 온라인상에서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SaaS 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번 지원은 기존의 정보시스템 구축 지원으로는 300만개에 이르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기는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서비스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현실적인 정보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서비스가 주목되는 것은 정부가 플랫폼 구축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Provider) 역할까지 한다는 점이다. 기정원 측은 “정부 주도에 의한 중소기업형 클라우드 맞춤형 서비스로는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새로 추진하는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사업은 클라우드 기반 기업 공동활용시스템을 플랫폼으로 구축, 온라인 기반 SssS로 제공한다. 정부가 플랫폼 구축과 서비스, 유지보수를 직접 담당한다.
업종별 특화 솔루션도 개발, 해당 중소기업에 제공한다. 업종별 특화 솔루션은 상용 솔루션이 아닌, 특화 영역에 맞춰진 맞춤형 솔루션이다. 플라스틱 제조업체의 고객관리솔루션이나 섬유생산 업체의 판매 협업시스템 등이 해당된다.
기정원은 연내 30억원을 들여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화 영역별 솔루션은 산업별 조합으로부터 요건을 받아 개발, 제공하기로 했다.
미래부의 클라우드 테스트베드센터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슈퍼컴퓨터를 이용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50인 미만 중소기업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 단계별로 사업규모와 영역을 확대한다. 서비스가 시작된 2014년부터 3년간은 무료로 제공하고 이후부터 유료화를 추진한다. 과금정책은 추가로 마련한다.
■슈퍼컴퓨터 활용 지원=미래창조과학부는 중소기업이 국가 초고성능 컴퓨터(슈퍼컴퓨터)를 활용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88년부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국가슈퍼컴퓨터를 설치해 국가연구개발을 지원해 왔지만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필요한 관련 SW 수급의 어려움과 기술개발 지원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실제 중소기업에서의 슈퍼컴퓨터 활용도는 높지 않았다.
미래부는 올해 20개 내외의 중소기업을 선정해 국가 슈퍼컴퓨터와 공학 소프트웨어(SW)를 무료로 제공하고, 기술개발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벌인다. 기술 해석이 완료된 과제에 대해서는 가시화 및 3D 프린팅 전문장비를 활용해 시제품 모형제작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필요한 공학해석 SW를 충분히 구비해 무상제공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대학 등의 전문가를 지원키로 했다. 
현재 국가 슈퍼컴퓨터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기상청이 각각 1대, 2대 보유하고 있다. 미래부는 “슈퍼컴퓨터로 빠르고 정밀하게 시뮬레이션을 하면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올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토대로 중소기업청과 협의해 국내 중소기업이 국가슈퍼컴퓨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정부의 중소기업 대상 정보화 지원사업은 예산 및 시스템 구축 부담 등으로 소규모·영세기업이 소외되는 등 정보화 격차 심화를 초래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등 비용절감이 가능한 IT기술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중소기업 IT지원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