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재설계는 전략 실행 및 변화 추구를 위한 유용한 수단 중 하나다. 그러나 명확한 원칙과 계획 없이 추진되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만 커질 수 있다.
조직 재설계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전략, 조직 특성, 문화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기업들은 조직 분위기 쇄신, 혁신 및 변화의 추구, 직면하는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종종 조직 재설계 방법을 활용한다. 조직 재설계는 짧은 시간에 비교적 적은 갈등을 겪으며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또한 주요 전략의 변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특정한 이슈들에 대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때로는 조직 재설계 결과가 최초에 기대했던 만큼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원칙을 명확히 하라
조직 재설계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설계의 방향을 명확히 보여주는 기본 방침을 설정해야 한다. 기본 방침이 정해져야만 중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조직 재설계의 목표를 좁혀가고 일의 우선 순위를 분명히 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초점이 없는 조직 재설계는 불필요한 활동의 전개, 구성원들의 불안감 고조 등 조직에 오히려 부작용만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반면, 왜 조직 재설계가 필요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구성원들에게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면 조직 재설계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지게 된다.
특히 조직설계는 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 설계시 기업 전략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 시장에서 한정된 제품 만을 생산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방어적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은 저렴한 가격이나 고품질 제품의 생산 등을 통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이 경우에 집권화된 통제 및 공식적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위계형 조직이 바람직할 수 있다.
반면, 새로운 제품 개발 및 시장 기회 모색에 중점을 둔 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은 시장 추세, 시장 상황을 조사할 수 있는 분석 능력 및 기술 혁신을 중요시 한다. 이와 같은 전략 실행에서는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조직 구조도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수평적 의사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공식화의 정도가 낮은 분권화 된 조직 설계가 바람직하다. 기업들은 조직 설계시 어떤 과업이나 상황에도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조직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러나 조직 설계에 있어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란 없다.
문제 해결을 위해 한 측면을 강화해 조직을 설계하면 다른 곳에서 문제가 발행할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쪽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중간한 조직을 설계하면 쌍방에 마이너스 효과만을 가져오기 쉽다. 따라서 조직 설계시 회사의 발전 단계, 환경 등을 고려해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한다.
특히 기업들은 자신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기업 환경이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의 조직도를 그대로 카피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라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집중화된 R&D 조직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다. 자동차 산업은 매우 자본 집중적이고 복잡한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유럽, 아시아 등 각 지역별로 R&D 시설을 가져가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Nestle와 같이 국제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지역 소비자의 니즈 충족이 필요한 소비재 기업은 개별 지역에 R&D 기지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조직 재설계는 단순히 부서를 재구조화하거나 보고 관계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다. 전략, 과업, 사람, 문화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조직 역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 요소를 재배치하는 과정이다.
또한 최고의 조직 설계도 잘못된 실행으로 실패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계획과 관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