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신규 실업자 수가 감소하고 경기 선행지수가 개선되는 등 미국 경제 회복 징후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최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는 38만6천명으로 전주의 수정치 40만3천명에 비해 1만7천명이 감소했다.
지난주의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는 월가의 분석가들이 예상해온 39만5천명 선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미국 노동시장이 분명한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다는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주의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는 지난 2월초 37만8천명을 기록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로써 중기 노동시장의 상황을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되는 4주간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도 지난주 39만4천250명을 기록해 전주의 39만5천500명에 비해 감소했다.
민간 경제연구기관 컨퍼런스 보드의 7월 경기선행지수 역시 0.4%가 증가했다. 이는 전문가들의 예상과 일치하는 수준이다.
컨퍼런스 보드는 이자율, 통화공급, 실업수당 신청자 수, 기업들의 주문 대응 속도, 주가 등 향후 경기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세부지표 5개 지표가 개선됐다고 밝혔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의 8월 필라델피아 제조업지수 역시 22.1로 5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강세를 보였다.
이 지수가 0 이상이면 제조업 경기의 개선을 나타낸다. 7월의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는 8.3이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