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상태가 갑자기 어려워지면 어디에 하소연할 곳도 물어볼 곳도 없습니다.”
“부실이 외부에 알려지면 거래단절, 자금차입 중단, 인력유출 등 문제가 한꺼번에 터지게 됩니다. 부실이 커지기 전에 상담을 받고 기업 상태를 진단받을 방법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 진로제시 및 회생컨설팅사업’에 참여한 기업인들은 최근 중기청이 개최한 간담회에서 그동안의 어려움을 쏟아냈다.
이들 중소기업인들은 사업에 실패하면, 기업인이 모든 책임을 지고 비난을 받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재기는커녕  가족과 주변에까지 큰 피해를 입히게 된다는 압박감을 토로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기업의 성장사다리 구축’, ‘선순환의 기업 생태계 조성’이 창조경제 성공을 위한 핵심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사업에 실패한 중소기업인들의 재기를 적극 지원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의 실패 경험을 소중한 자산으로 삼아 창업과 성장, 도전과 실패, 그리고 재기가 순환하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
중기청은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재기와 재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중소기업 진로제시 및 회생컨설팅사업’을 시작했다.
중기청은 “실패기업의 경우 사업정리비용을 최소화하고 회생가능기업은 회생절차의 조기 진입이 재기와 성공의 관건”이라며 “많은 중소기업들이 대처역량이 부족해 퇴출시점의 적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사업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 사업은 전문가가 경영위기 기업을 방문, 진단해 기업의 진로를 제시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청산가치가 높은 기업은 사업정리를 유도하고 폐업·파산, 재기 교육, 재창업 자금 등을 안내해준다.
회생 가능성이 높은 기업의 경우 ‘기업회생컨설팅’을 지원하고 법원의 회생 절차에 조기 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지원 대상은 중기청의 건강관리 시스템을 통해 회생·퇴출 등 재기 관련 처방전을 받은 기업, 이자보상배율이 1 이하이거나 이자비용이 연체된 기업, 거래처 부도 등으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 등이다.
컨설팅은 가중평균금액이 100억원 미만인 기업은 3일, 100억∼500억원 4일, 500억∼1000억원 5일, 1000억원 이상인 기업은 6일 동안 진행되며 비용은 정부가 지원한다.
가중평균금액은 자산·매출·부채를 3:6:1 비중으로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또 중소기업 진로제시컨설팅이나 서울중앙지방법원 신청 사건중 현장 적합성평가 결과,  ‘회생컨설팅 지원가능 처방전’을 받은 중소기업은 ‘중소기업 회생컨설팅사업’을 통해 회생절차 전반에 걸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회생신청부터 회생인가까지 절차를 전문가가 지원하며 컨설팅 소요비용의 70%, 최대 3000만원까지 정부가 지원한다. 컨설팅 기간은 9~12개월이다.
이 사업을 통해 진로제시컨설팅을 받은 한 기업인은 “법정관리 절차, 회생가능성 등에 대해 상세히 도움을 받았다”며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음지에서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면서 기업들이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해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청은 서울중앙지방법원과 상호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의 회생을 지원한다.
중기청의 회생컨설팅을 받는 업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조사위원 선임을 생략하고 조사위원 비용으로 회생기업이 사전 납부한 예납금 중 일부를 회생기업에 환급,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문의 : 중기청 벤처정책과 : 042-481-8938, 중진공 사업전환센터 : 02-769-6804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