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류기업들은 포화상태인 국내 물류시장에서 경쟁하기 보다는 제조·유통 등 화주기업들과 손잡고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46%가 화주와 해외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동반진출 시도나 경험이 없다는 응답은 51%였고, 시도는 했으나 진출하지 못했다는 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반진출 성과에 대해서는 성공적이라는 응답이 동반진출 기업의 76%를 차지했고, 성과가 좋지 않았다는 24%로 조사됐다.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요인(복수응답)으로는 화주와의 동반진출로 물동량 확보(62%)를 가장 많이 제시했다.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 확충(53%), 진출지역 협력사와의 원활한 관계 구축(30%) 등을 들었다.
국내 물류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한 해외지역은 중국(71%)이었고 동남아시아(50%), 일본(36%), 북미(32%), 유럽(30%), 인도(27%) 순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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