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기업 2곳 중 1곳은 ‘부당한 단가인하’를 대기업과의 하도급 거래에서 가장 힘든 점으로 제시했다.
최근 코스닥협회의 하도급거래 현황 조사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사의 49%가 하도급 계약에서 가장 큰 애로점이 ‘부당한 단가인하’라고 답했다.
전체의 16%는 ‘부당한 발주취소’가 가장 힘들다고 밝혔고, 서면계약서 미발급(9%), 부당한 반품(8%)을 꼽은 상장기업도 있었다.
코스닥 상장사 중 주요 위탁기업과의 거래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 이상인 기업은 40%였다.
코스닥협회는 위탁기업에 대한 의존성이 커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거래가 발행할 우려가 있다면서 부당한 단가인하는 코스닥 기업의 경영악화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숙명여대 산학협력단에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코스닥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연구를 의뢰해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얻었다. 설문조사에는 전체 코스닥 기업 1008개사 중 129개사(12.8%)가 응답했다.
이들 중 57%는 매출액이 1000억원 미만이었다. 협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기준 재설정, 납품단가 조정 시 수급사업자의 참여, 일부 중견기업에 수급사업자의 지위 부여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스닥 협회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관계부처에 제도개선과 관련한 의견을 제출해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한 정부정책에 반영, 추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중소기업간 격차가 확대되고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는데에도 앞장 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