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지난 2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패키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외 경기회복 지연,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소상공인, 전통시장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이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
현 부총리는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여건을 점검하면서 올해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과제를 논의, 중소기업의 성장·수출 지원, 인력확충 등을 위한 정책과제를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중견기업 성장사다리 구축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 ▲중소기업 범위 개편 등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패키지를 마련하고,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 대책 등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중소기업 신기술 제품의 판로를 지원하기 위한 ‘신기술제품 공공구매 촉진방안’도 언급했다.
신기술 제품이 조달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융복합 제품 등도 공공기관 우선구매대상에 추가하고, 신기술제품에 대한 우선심사제도를 운영해 성능인증 기간을 단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신기술제품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구매연계형 R&D(연구개발)를 확대하고, 연구개발 전문 중소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참여를 허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 부총리는 ICT 장비는 성장 가능성과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분야지만 컴퓨팅 장비, 방송장비 등 ICT 핵심장비의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라며 ICT 장비산업 경쟁력 강화전략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현 부총리는 “R&D 수행방식의 개선, ICT 장비산업 전담 지원체계 구축 등을 통해 유망 ICT 장비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통신사·건설사 등 해외 수주업체와 장비업체간 협력을 통해 패키지형 수출을 활성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