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국정감사 기간 동안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에 대한 의원들의 집중적인 문제제기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새누리당 김한표 의원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매출액 격차가 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전통시장 네 곳에서 팔린 물건 값을 다 더해도 대형마트 한 곳의 매출액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 기준 전통시장 수는 1283곳, 연 매출액은 21조원으로 집계됐다. 전통시장 한 곳당 매출액은 163억원이고 전통시장 점포 수는 18만6192개로 한 점포당 연 매출액은 1억1200만원으로 추산됐다.
반면 대형마트는 472곳으로 매출액은 35조9000억원을 기록했으며 대형마트 한 곳당 매출액은 760억원으로 전통시장 4.7곳과 대형마트 1곳의 매출액이 맞먹었다.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도입된 온누리상품권의 판매액도 올해 들어 현격하게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새누리당 김상훈 의원은 “온누리 상품권의 올해 판매액이 전년보다 40% 급감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해의 경우 동반성장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에 맞춰 전경련 등이 나서 온누리 상품권 구매를 독려하면서 대기업들이 2062억원어치를 사들였지만, 올해 구매액은 1068억5000만원으로 지난해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일부 대기업에 의해 온누리상품권 판매실적이 좌지우지되는 현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개인과 중소상인들의 활용도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은 제대로 안착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도 나왔다. 새누리당 정수성 의원은 “전통시장 열 곳 중 아홉 곳은 시설현대화 사업이 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정수성 의원과 중소기업청이 최근 시설현대화사업이 완료된 100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효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시장 93곳 중 92.4%(85곳)가 시설현대화 사업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87곳(93.5%)은 시설현대화사업이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에도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했으며, 91곳(97.8%)은 향후에도 시설현대화사업이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답해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응답시장의 95.6%(86곳)에서 고객이 증가했으며, 92.2%(81곳)는 매출이 늘었고, 89.8%(80곳)는 실제 영업이익도 증가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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