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기술지원정책 공모작 선정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 기술지원정책 발굴 및 개선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실시한 국민공모의 수상작으로 ‘산업현장실습제도 정규과목 도입’을 골자로 한 김효배 연세대 교수의 제안 등 모두 8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중기청은 공모결과를 올해 수립되는 ‘중소기업기술혁신 촉진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환위험관리 지원사업 실시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우리금융그룹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환위험관리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진공은 이를 위해 중소업체 1천여개사를 모아 풀을 구성, 오는 10월부터 매년 50억달러 규모의 선물환 거래를 지원해 줄 예정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들은 선물환 증거금을 기간에 따라 0.5%에서 4%까지 정부에서 지원받고 계약 이행보증금의 80%를 면제받게 되며 거래 수수료도 개별거래시보다 50%가량 절감된다.
아울러 실시간 외환거래를 할 수 있는 외환 홈트레이딩시스템이 구축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외환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재외공관 추천 수출유망품목’ 발간
외교통상부는 국내 기업의 수출활동 지원을 위해 2003년판 ‘재외공관 추천 국가별 수출유망 품목’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에는 해외시장의 수요구조 변화 등에 따른 수출확대 유망품목, 앞으로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개척 가능품목, 틈새시장 품목 등 117개 공관이 추천한 1천500여개 품목이 수록됐다.

국제경영원 리더십과정 개설
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경영원은 오는 9월3일부터 6주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업 중견간부와 임원을 대상으로 ‘제5기 리더십 고급과정’을 개설한다. 국제경영원은 아울러 9월18일부터 최신 경영학 이론을 교육하는 ‘제7기 코어-MBA 과정’을 개설한다. 문의처 ☎ 02-3771-0164.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