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가 1조9000억달러로 평가돼 조사대상 39개국 중 9위를 차지했다. 기업중에서는 삼성전자가 116조원으로 14년 연속 1위를 지켰다.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이윤철)은 지난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3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이같은 내용의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 1위는 미국(13조6000억달러), 2위는 독일(8조3000억달러)이 차지했다. 3∼8위는 영국, 일본, 중국, 프랑스, 캐나다, 네덜란드 순이다.
국가브랜드 가치는 세계 60여개국 2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심리적 친근도, 국가브랜드 활동주체 평가 결과, 국가경쟁력지수, 각국 제품 및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해 산출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도시브랜드 가치 평가에서는 서울이 396조8000억원으로 국내 주요 7개 도시 중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부산(85조8000억원), 3위는 울산(73조3000억원)이 차지했다.
기업브랜드 가치 평가에서는 삼성전자가 116조원으로 1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현대자동차(30조원)와 LG전자(20조원)가 지난해와 순위 변동 없이 2위, 3위에 올랐다. 기아자동차(19조원)가 4위, 포스코(13조원)가 5위로 평가됐다.
은행 중에서는 KB국민은행, 보험부문에서는 삼성생명, 할인점부문에서는 이마트, 호텔부문에서는 롯데호텔이 각각 최고 브랜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제1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는 정유업계 최초로 캐릭터(구도일)를 도입해 브랜드 차별화에 성공한 에쓰오일이 대통령상을,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가 국무총리상을 각각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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