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에너지·소재·기초·바이오 등 4대 연구개발(R&D) 분야를 대상으로 분야별 투자방향 마련에 나선다.
미래부는 지난 7일 “국정과제 추진 및 창조경제 뒷받침 등으로 인한 투자확대 가능성이 높거나 사회적 합의를 통한 정부투자 포트폴리오 조정 필요성 또는 지속적인 투자에도 성과가 미흡해 새로운 투자전략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는 4대 분야를 우선적으로 선정해 투자방향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분야별 투자방향에는 한정된 정부 R&D 재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분야별 적정 투자규모, R&D 투자의 실효성 있는 성과창출을 위한 분야별 투자우선순위 및 포트폴리오, 사업간 유사·중복성 최소화 및 연구수행 주체간 연계강화 등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구조개편 및 역할분담 방안 등이 포함될 계획이다.
또한 한정된 기간 내에 실효성 있는 분야별 투자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 예산관련 4개 전문위원회 민간위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투자전략 작업반과 연구수혜자·과학부 기자·사회과학자·부처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분석자문단을 운영하고 계층분석법(AHP) 등 과학적인 산출방법을 적용해 정부 R&D 투자방향을 마련 후 관계부처 협의, 공청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4대 분야 정부 R&D 투자방향을 마련한다.
마창환 미래부 심의관은 “기존 예산심의를 통한 사후적 투자효율화 방식에서 나아가 분야별 투자전략을 부처에 선도적으로 제시해 사업의 기획단계부터 정부의 투자방향이 반영될 것”이라며 “과도한 예산증액, 불요불급한 과제요구 등이 억제돼 균형잡힌 정부 R&D 투자의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이달 초까지 투자전략 작업반을 구성하고 내달까지 정부 R&D 투자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이에 앞서 미래부는 지난 6월 수립된 ‘창조경제 실현계획’의 BT분야 후속계획으로 바이오 기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미래부 BT분야 투자전략’을 6일 발표했다. 투자 전략에는 박근혜 정부 향후 5년간의 미래부 BT(Bio Technology) 분야 연구개발(R&D) 투자 방향이 담겼다. 
미래부는 이번 투자전략을 토대로 기초연구의 지속적 투자와 더불어 사회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는 원천기술로 이어지게끔 연계함으로써 기초연구 성과가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성과창출 중심의 R&D 투자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 BT 주요 5개 세부 분야(신약개발, 줄기세포, 뇌연구, 유전체, 차세대 의료기반)별로 중점적으로 투자하게 될 분야도 함께 제시, 현장의 연구자들이 앞으로 미래부의 투자방향에 맞춰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준비할 수 있게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