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콩 수요 감소를 이유로 두부를 적합업종 지정에서 빼달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생산자단체의 요구에 동반성장위원회가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힌 가운데 중소두부업계도 두부의 적합업종 유지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연식품협동조합연합회(회장 최선윤)도 최근 두부 적합업종 선정 관련한 중소 두부업계의 입장을 발표하고 “적합업종은 중소 두부제조업체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대기업의 두부 점유율 확장과 신규진입을 억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림부는 지난달 30일 두부 적합업종 지정으로 국산콩 대부분을 사들이던 대기업이 두부생산량 축소에 따라 수매를 주저해 콩 가격이 40% 이상 폭락하는 등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동반위에 지정 해제를 요청했다.
연식품연합회 등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 동반성장위에서는 이해 당사자인 두부제조업체 대기업인 풀무원, CJ, 대상과 중소기업단체인 연식품연합회,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연식품연합회측은 적합업종은 국산콩 생산 농가에게 불이익을 주는 제도가 아니며 실제로 국산콩 두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모두 생산하고 있으며 대기업제품도 대부분 중소기업이 생산해 OEM방식으로 납품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동반성장위는 지난 15일 “국산콩 생산량은 매년 늘고 있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한 소비 감소와 정부의 수매가 부족한 상황에서 단순히 적합업종의 부작용으로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밝혔다.
또 “국산콩의 수요는 두부와 순두부, 콩나물 등 다양하며, 동반위의 적합업종은 두부 중 비포장두부 및 포장용 대형 판두부에 국한돼 전체 콩의 수요로 볼 때 일부에 그친다”고 강조했다.
연식품연합회는 “최근 논란은 농림부와 국산콩 생산자단체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임이 밝혀졌다”면서 “적합업종제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상생협력차원에서 양자간의 합의로 도입된 정책이므로 제도의 정착을 위해 국회와 정부에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