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재정지출이 급속히 줄면서 경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일종의 재정절벽 현상을 막기 위해 올해 공공기관 투자를 1조5000억원 가량 확대하기로 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4차 경제·민생활성화 대책회의 및 제25차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내용의 경제활성화 방안을 밝혔다.
정부는 세입 여건과 상반기 재정 조기 집행에 따라 재정의 경기 보완 역할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연말까지 공공부문의 역할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의 올해 투자사업 집행률을 지난해보다 0.7%포인트, 2%포인트씩 끌어올려 1조4000억원의 추가 투자를 발생시키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 사내 유보금을 활용해 내년 투자계획 중 약 1000억원을 당겨서 집행하기로 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우리 경제는 정상 성장궤도로 턴어라운드하느냐, 반짝 회복 후 다시 저성장의 늪에 빠지느냐 하는 중대한 분수령에 놓여있다”며 “중소기업·자영업자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어 체감경기 개선을 위한 정책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간 발표한 대책들의 성과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하겠다”며 “경제활성화 핵심법안이 조기 통과되도록 국회 설득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