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시내 5개 전통시장을 2016년까지 ‘서울형 신(新)시장’으로 육성해 발전 모델로 삼는다. 이와 함께 티머니카드 같은 직불카드 결제방식을 도입하고 주변의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해 관광코스화하는 구상을 내놓았다.
서울시는 지난 19일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인 ‘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서울전통시장상인회, 서울상인연합회 등과 공동협약을 맺었다.
시는 5개 권역별로 변화를 선도해나갈 시장을 1곳씩 선정해 2016년까지 ‘서울형 신(新)시장’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5개 시장에는 성북구 정릉시장(도심권), 도봉구 신창시장(동북권), 서대문구 영천시장(서북권), 관악구 신원시장(서남권), 강동구 길동 골목시장(동남권)이 선정됐다.
시는 5개 선도시장을 3년간 집중적으로 지원해 성공모델로 만든 뒤 이를 확대해 2020년에는 서울 지역 주요 골목시장을 서울형 신시장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신용카드가 보편화되는 추세에도 현금이 중심인 전통시장의 결제방식도 바꾼다.
시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티머니처럼 간단한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 시는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과 함께 직불·후불형 신용카드 및 수수료 문제를 논의 중이다.
또 전통시장 관광지도가 제작되고, 시장과 상인의 이야기를 발굴해 주변의 역사·문화 자원과 연계해 관광코스화하는 구상도 내놓았다.
이밖에 ‘불친절, 불결, 불신’ 등 이른바 전통시장의 ‘3불‘을 해소하기 위해 원산지 표시제 정착을 유도하고 체계적 정기 위생검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