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사년(癸巳年) ‘흑사의 해’가 저물고 갑오년(甲午年) ‘청마의 해’가 밝았다. 십이지(十二支) 중 일곱 번째 동물인 말은 뛰어난 생동감과 순발력으로 대표된다. 또 말은 재치 있고 영리하며 밝고 쾌활하다. 현실적인 면 또한 강해 목표가 정해지면 도달할 때까지 절대 한눈 팔지 않고 계속 달려가 일의 성공률이 높은 편이다.
특히 청말의 해인 올해는 모든 분야에서 전망이 밝다. 노력하는 자에게는 용이 승천하는 기회가 될 수 있는 시기다. 오랫동안 바라던 바를 이룰 수 있는 운이 다가온 것. 그러나 자만과 건방진 태도는 절대 금물. 주변의 방해를 받아 오히려 나쁜 상황을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2014년에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고 대신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전진할 때와 후퇴할 때를 정확히 파악해 행동해야 한다.
60년 만에 영기(靈氣)를 머금고 찾아온 청마의 해. 2014년을 성공으로 이끌 인기 앱을 소개한다.

작심3일을 작심365일로…옵티
많은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크고 작은 목표를 세운다. 하지만 그 목표들은 작심삼일에 그치기 일쑤.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목표를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루 하루 작은 목표를 달성한 후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 인기다.
목표 달성 SNS 앱 ‘옵티(obti)’가 주인공. SNS를 활용해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을 공유하는 신개념 자기계발형 앱으로, 가족·친구와 더불어 목표를 이뤄 나갈 수 있는 유익한 모바일 서비스다. 개인 또는 그룹의 목표를 설정해 등록하고, 달성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목표 체크인’ 기능을 이용해 목표의 내용·사진·시간·현재 위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또 ‘목표 캘린더’는 매월 달성한 목표를 색깔로 표시해 한눈에 목표 쉐이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특히 ‘옵티(obti)’가 제공하는 ‘타임라인’은 자신과 친구가 달성한 목표의 기록을 시간순으로 보여줘 자극과 동시에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다.

소문난 점집 부럽지 않다…천하운세·보이스궁합·용한점집
 새해 누구나 한 번쯤 보는 게 한 해 운세를 살피는 토정비결이다. 점집을 찾아 꽤 비싼 복채를 들이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소문난 점집 부럽지 않은 앱이 눈길을 끈다. 바로 유료 앱 순위권에 들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끄는 ‘천하운세’다. 신년 운세를 점쳐 한 해 계획을 세우려는 사람이나 액운을 떨쳐버리겠다는 사람들이 찾는 앱이다. 특히 점집을 직접 찾는 데 드는 시간·비용이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인기다.
천하운세는 토정비결부터 평생사주·오늘의 운세·궁합·해몽·꿈해몽 등 모두 9가지 운세를 제공한다.
오늘 운세와 이번주 운세는 운세를 보는 날부터 1년간 매일·한 주의 총운·애정운·재물운·건강운·지침을 볼 수 있다. 토정비결은 144개 괘 중 그해에 해당하는 괘값을 풀이해 한 해의 총운부터 애정운·재물운·직업운 등을 보여준다. 살풀이는 역마살·도화살 등 자신이 타고난 살에 대한 풀이를 초년·중년·말년별로 나눠 볼 수 있다.
관상과 손금도 또한 볼 수 있다. 남녀별로 얼굴형·이마·눈썹·눈·코·입·인중·귀·점 등 원하는 부위를 세부적으로 선택해 관상을 볼 수 있다. 손금은 생명성·재물선·결혼선·지혜선·감정선 등을 이미지와 함께 제공해 손금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7000여종의 꿈해몽 정보도 제공하며, 여러 사람의 정보(생일, 이름, 성별 등)를 앱에 등록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의 운세도 확인할 수 있다.
 음성 주파스 인식 앱 ‘보이스궁합’도 화제다. 일반 운세 앱는 달리 목소리로 신년 운세 및 궁합 등을 알아보는 보이스궁합은 전체적으로 1인용과 2인용으로 나뉜다. 1인용은 사용자의 2014년 신년 운세, 사용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을 추천해주는 직업 궁합 등의 서비스 메뉴가 있다. 2인용은 두 사람의 선천 궁합, 후천 궁합, 길일 그리고 두 사람의 관계를 진전시키기 위한 추천 일정, 두 사람 각각의 2014년 신년 운세 서비스 메뉴가 있다. 모든 서비스가 생년월일 정보 입력과 간단한 목소리 녹음만으로 이용 가능하다. 2인용의 경우 연인뿐만 아니라 직장, 친구 관계 등도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특점이다.
 기존의 사주를 입력해 운세를 보는 것과 다르게 타로카드처럼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으로 점을 치는 ‘용한점집’ 앱도 인기다. 이 앱은 현대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주역 64괘와 384효를 분석해 풀이했다. 사서삼경 중 하나인 역경(주역)을 통해 운세를 본다는 점이 특징이다. 목적에 따라 금전·연애·건강·결혼·오늘의 운세 등을 간단하게 볼 수 있고, 이외에도 로또번호 추출기, 부적 등록하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날씬한 몸매 내게 맡겨라…눔 다이어트 코치·집에서 하는 헬스
전 세계 1900만명이 사용, 구글 플레이스토어 건강부문 인기 1위를 달리는 ‘눔 다이어트 코치’는 1:1 맞춤형 다이어트 코치 앱이다. 새해를 맞아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 쓰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라면 써 볼 만한 앱이다. 먼저 앱을 설치한 후 자신의 성별·나이·키·몸무게를 입력하고 목표 몸무게를 정하면 하루 섭취할 칼로리를 계산해 제공해준다. 또 다이어트 비법과 더불어 매일매일 달성할 맞춤형 도전 과제를 부여한다. 처음에는 ‘매일 1시간을 뛰어라’라는 식으로 낮은 강도의 미션을 부여하다 미션을 수행하면 점차 강도를 높여 다이어트를 돕는다.
섭취한 음식의 종류와 양을 기록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초록색부터 빨간색으로 표시해준다. 몸에 좋은 음식은 초록색, 보통은 노란색, 몸에 안 좋은 음식은 빨간색이다. 음식·운동·몸무게 변화를 모두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다. 특히 ‘눔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다이어트 고민도 나눌 수 있다.
‘집에서 하는 헬스, 홈웨이트 트레이닝’도 피트니스 센터에 가지 않고서도 집에서 몸짱이 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해주는 앱이다. 덤벨(아령), 의자, 철봉, 평행봉만 있으면 된다. 전문 트레이너가 가슴, 다리, 등, 어깨, 복근 등의 강화 운동을 곁에서 지도하듯 면밀히 알려준다.

우리집 안과 주치의…시력측정
춥고 건조한 겨울철은 온도와 습도 불균형으로 시야가 흐릿하고 침침하다. 그런데 이런 상태가 지속될 경우 시력 감퇴는 물론 안구건조증에 걸릴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 가족 시력측정’은 시력 측정법을 제공해 눈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똑똑한 앱이다. 시력측정, 난시검사, 망막검사, 적녹시표, 색맹검사 등 모두 5가지 검사 메뉴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약식 검사를 통해 눈의 건강상태를 확인해주고 측정된 결과를 저장, 시력 변화를 예의주시토록 도와준다. 시력검사 방법도 간단하다. 50~60cm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며 측정하면 된다. A4용지 2장을 세로로 나란히 맞춰 놓으면 이 거리가 된다. 다음 앱을 실행, 측정표에 제시되는 숫자를 찾아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안보임’을 두 번 누르거나 답이 틀렸을 경우 검사가 종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난시, 망막 검사 실행 시에는 한쪽 눈을 감고 검사표를 5초간 응시하면 된다. 색맹검사는 6개의 숫자를 맞히는 방식이다.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한 사람이라면 적녹시표 검사로 교정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