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정책연구원(원장 이일형)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6%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3.2%보다 다소 높아진 수치다. 하지만 태국 등의 정정불안 등 신흥국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한국의 수출기업들의 발목을 잡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세계 금융시장 변동 압박도 수출기업에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지난 2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2014년 세계경제 전망 및 주요국 정책 동향’을 보고 받았다.
대외경제연구원은 이날 회의에서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등 신흥국은 미국 양적완화가 축소되면 영향을 받아 낮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흥국 가운데 태국은 정정불안으로 바트화 가치가 폭락 중이고 터키 역시 정치적 불안으로 외환위기에 직면할 가능성도 우려했다.
이밖에도 중국의 경우 정부가 목표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 등 연착륙을 유도하고 있어 과거 8%대 보다 낮은 7%대의 성장을 점쳤다.
신흥국 시장의 불확실성은 한국의 수출 전선에 비상등을 켜게 만들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 수출기업의 신흥국 비중은 중국까지 포함해 70% 수준에 달한다. 더욱이 과거 보다 신흥국 교역과 투자가 크게 늘어난 현 시점에서 신흥국의 성장 후퇴는 한국기업에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연구원은 이런 전망을 토대로 “단기적인 확장적 재정정책과 유연한 통화정책의 조화를 통한 경기부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확장적 거시정책은 단순히 경기 순환적 관점이 아니라 경제체질개선을 위한 구조개혁과 이에 따른 경기 위축 최소화를 위한 확장적 거시정책이라는 정책패키지 관점에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일본의 엔저 정책도 여전히 수출 리스크다. 엔저가 지속되면서 우리 수출 품목의 대일 가격경쟁력이 계속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과 일본의 경합품목으로 지목되는 자동차, 전자, 철강, 석유화학 등의 수출 악화는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연구원은 “대기업들이 엔저에 따른 생산비 감축 과정에서 불공정한 납품단가 인하나 비용 전가 등이 발생해 중소기업 경영 환경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금융지원 확대와 환 위험관리 지원 확대 등 지원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