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해 정부에 경제 우선 정책을 펼쳐줄 것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재계는 특히 주5일제 도입으로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정부가 획기적인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등 경제5단체는 지난 1일 무역센터에서 회장·부회장단 연석회의를 갖고 이같은 재계입장을 정리해 발표했다.
이날 경제5단체는 정부에 대해 “경제난국 돌파를 정책 최우선 순위로 해 국민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집단 이기주의에 의해 경제가 좌우되지 않도록 리더십을 발휘, 기업투자와 가계소비가 살아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경제5단체는 또 새 근로시간제도 도입으로 인해 주당 근로시간이 44시간에서 40시간으로 단축돼 야기되는 기업 부담 극복을 위해 노사가 국민과 합심, 10% 이상 생산성 향상목표를 범국민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5일제 실시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악화에 대해서는 “인건비 부담 및 인력난 가중 등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생산성 향상의 계기가 될 수 있는 획기적인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5단체는 아울러 “수출경쟁력이 우리 경제발전의 원동력임을 인식해 생산자동화 등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계의 적극적 투자가 유인되도록 관련 정책을 보강해야 할 것”이라며 “재계도 수출 코스트를 줄이기 위한 정보화와 전자무역 등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