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손혜정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세월호 사고 이후 어려움을 겪는 산업과 진도·안산 등 피해지역에 대한 지원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현오석 부총리는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세월호 사고가 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며 “사고 이후 계약취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송·숙박·여행업체 등과 진도·안산 등 피해지역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세월호 사고는 우리 사회에 누적돼 온 비정상적 관행과 부조리가 결합돼 나타난 참사”라며 “정부는 다시는 이런 사고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안전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과정에서 정부뿐만 아니라 각계 전문가와 국민 여러분들도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현 부총리는 한국 경제가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하면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민간소비와 설비투자가 부진하다면서 민간소비는 세월호 참사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회의에선 △최근 경제동향과 대응방향 △미래창조과학 분야 주요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교육서비스 육성방안 △2014년 경제정책방향 추진실적 점검 등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현 부총리는 미래창조과학 분야에 대해 “정부는 우리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꾸고자 ‘창조경제’를 추진해 왔다”며 “작년에는 ‘온라인 창조경제타운’을 구축하는 등 창조경제의 토양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는 창조경제 성과를 가시화 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창조경제 확산과 실현을 위해 대전과 대구에 이어 다음해 상반기까지 전국 17개 시·도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13개 미래 성장동력의 각 분야별 실행계획도 상반기 중 마련하겠다”며 “정부출연연구기관과 공과대학 혁신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정부 연구개발 시스템 혁신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