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손혜정 기자] 20~30대 직장인들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스펙으로 컴퓨터활용능력과 스피치능력, 업무자격증을 꼽았다. 반면 영어점수와 해외유학경험 등은 실제 업무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대기업, 공기업, 금융기관, 외국계 기업의 20~30대 대졸 직장인 8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의 77.5%가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스펙으로 ‘컴퓨터활용능력’을 꼽았다고 최근 발표했다.
직장인들은 이어 스피치능력(48.9%), 업무자격증(38.1%), 영어점수(23.0%), 해외유학경험(10.6%) 순으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했다.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이들이 꼽은 주된 이유로는 ‘신속한 업무처리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서(54.2%)’, ‘내부보고서·발표자료를 잘 만들 수 있어서(36.1%)’ 등이었다.
스피치능력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이들은 ‘상사·외부인사 대상으로 발표할 상황이 많아서(53.7%)’, ‘업무협의 등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돼서(30.7%)’, ‘전화로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서(11.0%)’ 등의 순으로 그 이유를 들었다.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는 항목으로 업무관련 자격증을 꼽은 이들은 컴퓨터관련 자격증(42.6%), 직무관련 자격증(39.7%), 제2외국어 자격증(12.1%) 등 순으로 응답했다. 영어점수가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23%에 불과했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3배 이상 많은 77%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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