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침체 장기화로 경영 타격…정부재정 조기집행 등 촉구

[중소기업뉴스=하승우 기자] 세월호 사고로 인한 내수 침체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은 세월호 사고 여파로 경영상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 19일부터 3일간 숙박·음식업, 여행업, 운수업, 도·소매업 등 소상공인 400명을 대상으로 ‘세월호 사고 여파에 따른 소상공인 경기체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상공인 10명 중 8명(77.8%)이 세월호 사고 여파로 인해 경영상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상공인들은 최근 국내 경기가 지난달 16일의 세월호 사고 이전에 비해 ‘악화’ (88.0%)된 것으로 느끼고 있으며,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들의 경우 그 감소폭이 지난해 4~5월 대비 33.4%, 세월호 사고이전 대비 37.1%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에 응한 소상공인의 44.8%가 세월호 사고 여파로 이미 체결된 계약이나 예약이 연기·취소되는 경험을 했으며, 여행사 등 사업지원 서비스업종의 경우 81.4%가 경험했다고 응답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들은 매출액 감소로 인해 △차입금 등 부채증가(27.8%) △세금 및 각종 공과금 체납(23.4%) △임대료 등 각종 대금 납부 지연(21.8%) △사장월급 반납(21.2%) △은행 등 대출상환 지연(19.0%) 등의 피해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소상공인의 63.8%는 세월호 사고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가 2~6개월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7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소상공인도 적지 않은 것(31.2%)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월호 사고 여파로 인한 경영난을 조기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주체들(가계, 정부, 기업)의 소비·생산·투자 등 일상적인 경제활동 재개(48.3%) △피해 관련 업종 소상공인에 대한 납세유예 및 자금 지원 강화(30.0%) △내수활성화를 위한 정부재정 조기집행(27.0%) 등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해철 중기중앙회 정책개발1본부장은 “세월호 사고 이후 소상공인들은 희생자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과 생업걱정까지 겹쳐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조속한 사고 수습과 경제 활력 회복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