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손혜정 기자] 외식업·제과업종 등 서비스분야 중소기업들이 ‘서비스분야 적합업종 경쟁력 추진협의회(가칭)’를 구성하고 적합업종 재지정을 위한 공동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9개 서비스분야 적합업종 지정단체장은 지난달 2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서비스분야 적합업종 지정단체장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창균),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회장 박의수), 한국화원협회(회장 박민숙), 한국자전거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인보식),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임용), 한국자동판매기운영업협동조합(이사장 강진구), 대한제과협회(회장 김서중), 한국서점조합연합회(회장 박대춘), 전국자동차매매연합회(회장 신동재)의 단체장과 임원 등이 참여해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거리제한·적합업종 반드시 필요
회의에 참석한 지정단체장은 최근 일부 언론의 적합업종에 대한 부정적 보도에 대해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서중 대한제과협회장은 “최근 언론에서 제과업이 국내 대기업에 대한 역차별로 중소프랜차이즈와 외국계업체가 진출했다고 지적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지난해 2월 적합업종 지정 후 동네빵집의 숫자가 10년 만에 순증하고 중소프랜차이즈의 증가분은 동네빵집의 절반 미만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김 회장은 “제과업계는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거리제한·적합업종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재지정을 위해 업계 차원에서 공동 대응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대춘 한국서점연합회장은 “최근 어렵게 통과된 도서정가제는 도서가 적합업종으로 인정받아 보호받아야 할 업종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덕분”이라며 “재지정을 통해 상인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지정 이후 공생방안 고민도
2016년도 유통·서비스업 적합업종 재지정과 관련한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신동재 전국자동차매매연합회장은 “대기업이 가야할 방향과 골목상권이 살아가는 방향이 다르다는 것에 대한 국민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며 “적합업종 재지정 수준을 넘어 영구적인 지정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숙 한국화원협회장도 “적합업종 재지정에 대한 노력과 더불어 지정 이후에도 대·중소기업이 협력, 공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단체장 등은 적합업종의 선제적 대응차원으로 ‘서비스분야 적합업종 경쟁력 강화 추진협의회’를 구성했다. 협의회장에는 김서중 대한제과협회장이 선출됐다.
김 회장은 “적합업종 재지정은 여론과 사회적인 흐름에 맞아야만 가능하다”며 “개별단체보다는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러 업종의 단체가 힘을 모아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과업이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때도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으나 직접 대기업과 부딪히고 노력한 끝에 통과했다”며 “이런 경험을 살려 서비스업종 적합업종 재지정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