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섬유 수입쿼터 폐지 등 섬유류 교역자유화 시대에 대비, 현지투자를 통해 중남미지역에 생산기반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KOTRA는 최근 펴낸 ‘중남미 섬유봉제 투자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보고서에서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3단계 섬유쿼터 폐지로 미국에 대한 중국의 섬유수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2005년 섬유쿼터가 완전 폐지되면 국산 섬유제품은 저임금국가에 크게 밀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은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일부 국가에 대한 투자 일변도에서 벗어나 중남미를 섬유생산 및 우회수출기지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KOTRA는 제안했다.
페루, 콜롬비아, 에콰도르, 볼리비아에서 생산돼 미국에 수출되는 의류는 2002년 10월부터 무관세, 무쿼터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과테말라 등 중미 5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CAFTA)도 금년 타결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중이다.
또 미주 34개국이 참여하는 미주자유무역지대(FTAA) 형성을 위한 협상도 진행되는 등 중남미지역은 북미시장 진출에 매우 유리한 투자진출 여건을 갖추게 될 것으로 KOTRA는 전망했다.
KOTRA는 이와 함께 ▲미주지역을 하나의 통합체로 인식한 종합적 투자전략 ▲투자목적을 감안한 다양한 투자대상 검토 ▲일괄 생산라인 확보 및 유관산업간 전략적 제휴 ▲생산공정 유연성 및 창의적 물류시스템 확보 ▲고부가가치 상품 주력화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