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매년 3~4천곳 발굴해 인프라·무역보험 등 전방위 지원

▲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지난 12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가 열리고 있다.

[중소기업뉴스=하승우 기자] 정부가 내수 시장에 의존하던 중소기업 1만개를 수출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전방위 정책 지원에 나선다.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가운데 ‘수출로 탄탄한 경제를-내수로 든든한 민생을’을 슬로건으로 개최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는 ‘수출 저변 확충을 위한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촉진 대책’이 보고 됐다.

지난해 기준으로 약 9만개인 수출 중소·중견기업 수를 2017년까지 10만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이는 내수 의존 기업보다 더 많은 매출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수출기업을 늘려야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유망기업에 맞춤형 지원
이를 위해 정부는 우선 수출 유망기업들을 발굴하고 이들 기업에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우선 올 하반기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내년부터 매년 3000~4000개사를 발굴한다. 이들 기업에 퇴직 무역인력을 일대일로 매칭하고 기업별 특성과 수요에 맞게 수출 전단계를 밀착 지원한다.

수출역량이 부족한 기업의 해외진출 채널도 다양화한다.
직수출 역량이 부족한 기업은 전문무역상사를 통해 간접수출을 지원하고, 대기업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동반진출을 추진한다. 또 올 9월까지 수출 품목과 시장별로 특화된 전문무역상사 100개를 지정해 내수기업과 매칭해 준다.

수출 초보기업 대상의 맞춤형 무역 인프라도 확충된다.
수출실적이 없거나 적어 금융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에 무역보험과 자금을 특별 지원하면서 경영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제도가 다음달 도입된다.
또 적은 수출실적으로 지원한도가 부족한 수출 급성장 기업에는 연간 3000억원 한도 내에서 특별 무역보험이 지원된다.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도 확대
전자상거래를 수출 확대의 핵심 전략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도 수립됐다.
지난해 2400만달러였던 온라인 수출을 2017년까지 3억달러 이상으로 확대해 보편적인 수출 방식으로 자리잡도록 만들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이달부터 전자상거래 간이 수출신고 제도가 도입된다. 수출품목별로 당국에 신고해야 하는 항목을 대폭 축소하고 수출 건수 100건까지는 일괄신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전자상거래 업체의 해외 배송비를 줄이기 위해 올해 12월부터 인천과 중국 칭다오 사이를 오가는 페리선을 활용해 우체국 국제특송보다 30% 이상 저렴한 해상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다.
원화강세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기업들을 위한 환리스크 대책도 마련됐다. 무역보험공사에서 제공하는 환변동보험의 인수 한도가 기존 ‘전년 수출실적의 70∼90%’에서 100%로 확대하는 방안이 이달부터 시행 중이다.

이와 함께 일정한 범위를 설정해 두고 환율이 그 밑으로 급격히 내려가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범위 환변동보험’ 제도가 다음 달부터 도입된다.
중소·중견 수출기업을 위한 정책금융도 올해 하반기에 당초 계획보다 1조7000억원 늘어난 54조3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이 제공된다.

박대통령 “中企 수출기업화 지원”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경제활성화가 성공하려면 수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버팀목 역할을 해주면서 한편으로는 투자가 살아나야 한다”며 “지속적인 수출증대를 위해서는 중소·중견 기업을 수출기업으로 탈바꿈시키는게 선결과제”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최근 떠오르고 있는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수출채널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결제와 배송, 통관, 세무 등 전자상거래 각 단계별로 무엇이 애로이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잘 살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관련 보고와 토론 형식의 무역·투자세션으로 진행됐으며 수출기업화 촉진대책과 함께 ‘유망 서비스산업 투자활성화 대책’이 보고됐다.
이날 회의에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경제 6단체장을 비롯한 재계인사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등 19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