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기업이 참여해 지방 중소기업을 일대 일로 지원하는 체제가 구축 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대기업이 지역내 중소·벤처기업에 아이디어와 기부를 구체화하고 우수기술을 직접 매입하거나 해당기업의 지분투자 등을 시행해 전 단계에서 지원이 이뤄지는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설립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금력 등 대기업 역량 활용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조경제 확산의 구심점으로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 전진기지 역할로 만들어진다.
정부는 ‘지역으로의 창조경제 패러다임 확산을 통해 지역경제 혁신 도모’라는 비전 아래 기존 자원의 연계를 통한 지역혁신 거점 구축 및 지역 인재의 아이디어 사업화·창업 지원을 추진전략으로 세웠다.

이에 따라 우선 지역내 중소·벤처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 지자체 등 지역별로 창조경제 역량을 결집시키는 것에 병행해 생산·마케팅망 및 기술·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17개 시도별로 주요 대기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연계해 일대일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해 대기업이 지역내 중소·벤처기업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구체화하고 사업모델 및 상품개발, 판로 확보 및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게 된다.
또 우수 기술을 직접 매입하거나 해당기업에 지분투자 등을 시행함으로써 전단계에 걸쳐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벤처기업은 대기업으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대기업 입장에서도 상생경제에 기여하는 윈-윈의 관계가 형성되는 구도를 만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해당기업의 주력분야와 지역연고, 해당 지역의 산업수요 등을 감안해 대기업과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연계했다.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삼성그룹,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SK그룹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다음달부터 내년초까지 문을 여는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 경남은 두산, 인천은 한진, 경기는 KT, 광주는 현대자동차, 전북은 효성, 전남은 GS, 충북은 LG, 충남은 한화, 경북은 삼성, 강원은 네이버가 각각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 문을 여는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는 CJ, 울산은 현대중공업, 제주는 다음, 세종은 SK가 지원할 방침이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서 각 지역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한 최고의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만들어서 제2의 카이스트 같은 곳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매칭
한편 미래창조과학부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 4일 참여 기업인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국무회의에서 발표된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기업 전담지원체계 구축 후속조치 마련에 나섰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기업 참여를 통한 민·관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기업 공동 전담팀(TF)’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이달 중순경 발표할 예정이다.

이석준 미래부 차관은 “대기업이 선도적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참여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장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