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인 간담회서 애로 경청…부총리-中企대표 직통전화 약속

[중소기업뉴스=이권진 기자] 중소기업계가 지난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내수 회복과 업계 살리기에 힘써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고충개선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중소기업계와의 핫라인(직통전화) 활성화 등을 약속했다. 

이날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경제부총리 취임 후 경제단체 중 처음으로 중기중앙회를 방문한 의미가 어느 때 보다 크다”며 “사전에 접수받은 간담회 건의내용이 50건에 달하는 등 새 경제팀에 거는 기대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김 회장이 직접 진행한 이날 간담회에는 최 부총리를 비롯해 김희범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 김순철 중소기업청 차장, 서근우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박철규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중소기업 건의에 직접 답변하는 등 간담회 내내 진지한 모습을 보였다.

중소기업계에서는 업종별 협동조합 대표를 비롯해 여성경제인협회, 벤처기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대표 단체장 48명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는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생활밀착형 SOC사업예산 확대 △소비촉진을 위한 개별소비세 인하 및 조세지원제도 마련 △해외전시회 수출판로 예산 확대 △코넥스 상장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 참여 확대 △경제민주화 안착을 위한 중소기업적합업종 재합의 지원 등 시급한 현안 과제를 주로 건의했다.

중소기업계의 애로사항을 경청한 최 부총리는 “한국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호전되는 기미가 보이지만 아직 중소기업인들에게 직접 와 닿을 정도는 아니다”라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 부총리는 △명문장수기업 가업승계시 증여세 특례한도 추가 확대 △중소기업·소상공인 관련 재정지원 대폭 확충 △재기 기업인의 부정적 신용정보 등록 완화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민생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30대 중점 법안 가운데 최 부총리는 △300만 소상공인 진흥기금 신설을 위한 국가재정법 △벤처·창업기업의 자금지원을 위한 자본시장법 △하도급 수급사업자 보호범위를 확대하는 하도급법 등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최 부총리는 “기업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전달하거나 정책을 건의할 수 있도록 만든 경제부총리-경제계간 핫라인을 적극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핫라인 소통창구는 최 부총리 취임 초 기업인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통로를 만들겠다는 약속에 따른 것으로 80여명의 재계 참여회원이 직접 최 부총리와 연락할 수 있는 핫라인용 휴대전화와 이메일 계정으로 이뤄졌다.

이어 최 부총리는 “80여명의 참여회원 가운데 절반을 중소기업 대표들로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며 경제 활성화에 있어 중소기업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