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무릎이야.”
중년의 주부나 노인들 중에 이런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퇴행성 관절염 때문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가장 많이 발생하는 관절은 무릎이다.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 안의 영양분을 고루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는 무릎의 연골이 점점 닳아 없어지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인공관절 수술환자 70%가 ‘비만’
전형적인 증상은 가끔씩 무릎에 통증과 부기가 나타나다가 그 정도가 심해지면 다리가 점차 안으로 휘고 걷기가 힘들어 지는 것.
우리나라 55세 이상의 약 80%, 75세 이상에서는 거의 전인구가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을 만큼 유병률이 높은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의 한 과정으로 알려져 있지만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의 10명 중 7명이 정상체중 범위보다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비만이 퇴행성 관절염의 중요한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무릎은 체중을 전적으로 지탱하는 부위다. 따라서 무릎관절과 관련해서는 특히 체중을 고려해야 한다. 1kg의 체중은 무릎에 3kg에 달하는 부하를 준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무릎은 그만큼 하중을 많이 받게 되고 연골 손상도 심해지게 된다.

5kg 감량시 관절염 증상 50% 개선
많은 사람들이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저절로 찾아오고, 그 통증은 어쩔 수 없이 참아야 하는 병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질병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평소 예방할 수 있는 생활을 신천하면 그 증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체중조절은 퇴행성 관절염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이다. 체중 5kg을 줄이면 관절염 증상이 50%가 개선될 만큼 체중 조절이 무릎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는 크다.
다음으로 강조되는 것이 규칙적인 운동이다. 본인이 즐겨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으로는 평지에서 가볍게 뛰기, 빠르게 걷기(파워 워킹),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다.
운전할 때나 사무실 책상에 앉아 있을 때 한 위치에 오래 있는 것도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줘 피해야 한다.

-자료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