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CEO ‘창조경제’ 체감조사…중소기업 88% “미래 먹거리 위해 창조경제 필요”
[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중소기업 CEO들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0명 중 9명은 창조경제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최근 중소기업 CEO 500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창조경제 체감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창조경제서 미래성장동력 찾는다
‘창조경제가 우리 경제의 재도약과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해 필요하다’라는 의견에 중소기업 CEO의 88.2%가 ‘그렇다’(매우 그렇다+그렇다)고 응답했다. 제조업의 응답 비율이 91.0%로 서비스업(84.0%)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창조경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 ‘미래성장동력’을 꼽아 중소기업 CEO들은 ‘창조경제’를 미래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연구개발(R&D)’(18.6%), ‘벤처기업·엔젤투자’ (17.6%), ‘규제개혁’(16.0%)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 주요 정책에 대한 생각을 질문한 결과, ‘긍정적’이라는 비율이 가장 높은 정책은 ‘미래성장 동력 발굴 및 육성’(74.8%)로 나타났다. 이어 ‘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 추진’(69.2%), ‘소프트웨어 혁신’(67.7%) 등이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창조경제 위해 ‘규제개혁’ 필수
정부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복수응답)으로 꼽은 것은 ‘과감한 규제개혁(45.6%)’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45.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기존 중소기업의 혁신’(28.8%), ‘새로운 아이디어의 스타트업 지원’(17.8%) 순으로 조사됐다.

과감한 규제개혁 필요성과 관련해 업종별로는 제조업의 응답비율(50.7%)이 서비스업(38.0%)보다 높았다.
특히 창조경제와 관련한 우려에 대한 의견조사에서도 ‘여전히 규제가 창조경제 실현에 발목을 잡고 있다’고 응답한 CEO가 82.6%에 달해 정부가 추진중인 창조경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규제개혁이 필수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창조경제 정책이 단기적인 성과 위주로 추진되고 있다’(71.4%), ‘창조경제 정책이 벤처기업 위주로 돼있다’(64.2%) 등이 지적됐다.

창조경제 관련 정책과 기존 산업정책과 다르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그렇다’는 응답과 ‘아니다’라는 응답이 각각 46.0%와 54.0%로 조사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정부 정책이 기존 정책과 큰 차별성을 보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中企에 대한 정부 지원 절실
창조경제와 관련해 중소기업들에 가장 필요한 것(복수응답)으로 중소기업 CEO의 48.4%가 ‘연구개발(R&D) 및 기술혁신’을 꼽았다. 이어 ‘새로운 사업(신성장 동력) 발굴’(37.4%), ‘효과적인 마케팅’(20.4) 등 순으로 응답했다.

‘중소기업들이 정보통신기술(ICT) 및 소프트웨어(SW)를 접목·활용해 혁신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CEO의 53.4%가 ‘그렇다’고 응답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창조경제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같은 중소기업의 자체 노력과는 달리 정작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과 사업에 참여하거나 지원받은 적이 있다는 답변은 3.6%에 그쳐 창조경제 관련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 방향에 맞춰 기업경영을 하고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중소기업 CEO의 40.8%만이 ‘그렇다’고 응답해 창조경제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준 중기중앙회 창조경제부장은 “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노력이 보다 폭넓게 확산되기 위해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창조경제 정책에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실현과 관련해 중기중앙회는 오는 29일 ‘창조경제, 중소기업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중소기업 창조경제확산위원회’출범 1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고, 지난 1년간 논의된 중소기업 중심의 창조경제 정책과제들을 관련 부처에 제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